민노총은 전국 15곳에서 동시 파업을 벌였지만 대형 사업장 노조 대부분이 참여를 철회하면서 동력이 크게 약해졌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인천광역시 남동구 구월동 한 도로에서 민노총 인천지역본부가 거리 행진을 하고 있다. /연합
민노총은 전국 15곳에서 동시 파업을 벌였지만 대형 사업장 노조 대부분이 참여를 철회하면서 동력이 크게 약해졌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인천광역시 남동구 구월동 한 도로에서 민노총 인천지역본부가 거리 행진을 하고 있다. /연합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산하 조직인 화물연대본부 총파업을 지지하기 위해 지난 6일 경기, 인천, 포항 등 전국 15곳에서 동시 파업을 벌였다. 하지만 대형 사업장 노조들이 대거 불참하면서 파업 동력이 약해진 모양새다. 공동 파업을 예고했던 현대중공업그룹 내 조선 3사와 현대제철, 대우조선해양 노조가 불참을 선언하거나 참여를 유보하는 등 핵심 노조의 이탈이 속출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동안 무소불위의 ‘노동 권력’으로 정치 파업을 일삼았던 민노총이 흔들리고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7일 법조계에 따르면 노동조합법상 소속 사업장 노조원의 과반수가 동의해야만 파업을 할 수 있는 쟁의권을 가질 수 있다. 하지만 이번 총파업에 대형 사업장 노조는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고 있다.민노총이 내건 파업의 명분에 동의하지 않는 대형 사업장 노조가 많다는 의미다.

현재 대형 사업장 가운데 특히 규모가 큰 곳은 현대중공업그룹, 현대제철, 대우조선해양 등이다. 이들 대기업 노조는 사측과 임금·단체협약에 합의하면서 이번 민노총 총파업 대열에서 이탈하거나 일부 노조 간부만 참여하고 있다.

이처럼 최근 대형 사업장 노조들은 민노총에 거리를 두고 있는 것은 파업에 정치적 성격이 짙기 때문이다. 실제 MZ세대 노조원을 중심으로 민노총의 정치적 행보에 동의할 수 없다는 여론이 확산하면서 민노총 총파업의 동력은 점점 떨어지고 있다.

이달 초 민노총 금속노조의 한 축인 포스코지회가 민노총이 노조원들의 권익보다는 자신들이 가진 노동권력을 지키려고만 한다는 이유로 탈퇴를 결정, 기업노조로 전환한 것이 대표적이다. 앞서 GS건설과 쌍용건설 노조도 민노총과 정책적 방향성을 두고 갈등을 빚으며 지난 2012년부터 이어오던 관계를 지난해 청산한 바 있다.

민노총 총파업 참여가 지지부진한 이유는 또 있다. 업무개시명령 카드를 꺼낼 정도로 강력한 정부의 대응에 부담을 느끼는 노조가 적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 화물연대 조합원들의 총파업 참여율은 낮아지는 추세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6일 기준 총파업 참여 인원은 4400명이다. 출정식 당시인 9600명과 비교해 절반 이상 줄어든 것이다.

정부의 강력 대응으로 업무에 복귀하는 화물차 기사들이 늘면서 시멘트 출하, 항만 물류 역시 점차 정상화되는 모습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이날 현재 시멘트 출하량은 16만6000톤으로 평상시 수준의 90%가량을 회복했다.

건설 현장 역시 활기를 되찾고 있다. 레미콘 생산량이 평시 대비 61% 수준으로 올라서면서 화물연대 총파업으로 수일 째 멈춰선 서울 강동구 둔촌주공 재건축 공사도 일부 재개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 12개 주요 항만의 컨테이너 반·출입량도 평시 대비 99% 수준을 회복했다. 특히 화물연대 총파업에 참여하는 노조원이 많아 컨테이너 반·출입이 사실상 중단되다시피 했던 광양항 물동량이 평소 대비 20%까지 늘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