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월 쌍방울 그룹의 횡령 의혹 등을 수사 중인 검찰이 경기도청을 압수수색 하고 있다. /연합

쌍방울에 대한 수사가 시작되자 해외로 도피했던 김성태 전 쌍방울그룹 회장의 ‘금고지기’가 태국에서 체포됐다.

8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쌍방울 그룹 재경총괄본부장 A씨가 최근 태국 현지에서 붙잡혔다. 쌍방울 관련 비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수원지검 형사6부(김영남 부장검사)는 태국 정부와 A씨에 대한 국내 송환 일정을 조율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전 회장과 친인척 관계로 알려진 A씨는 쌍방울 그룹의 자금 전반을 관리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쌍방울 횡령·배임 혐의로 검찰 수사선상에 오른 A씨는 지난 5월 해외로 도피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검찰은 인터폴에 A씨에 대한 적색수배를 요청했으며 외교부를 통해 A씨의 여권을 무효화했다. 여권 무효화에 따라 A씨는 태국에서 추방되는 절차를 따를 것으로 예상된다.

금고지기인 A씨가 체포되면서 검찰 수사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수원지검은 현재 쌍방울 그룹의 자본시장법 위반 의혹과 미화 밀반출 의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등을 수사하고 있다.

김 전 회장은 검찰의 쌍방울 그룹 압수수색 개시 직전인 지난 5월 말 싱가포르로 출국해 7개월째 해외에서 도피 중이다. 검찰은 김 전 회장이 차명으로 보유한 수백억원 규모의 주식을 임의처분하지 못하게 동결하고 신병확보를 위한 압박에 나선 상태다.

한편 A씨는 검찰 측에 귀국해 조사를 받겠다는 의사를 전달해왔던 것으로 알려져 수사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전망된다. 조선일보 보도 등에 따르면 수원지검 형사 6부는 지난달 A씨로부터 ‘입국해 조사를 받겠다’는 취지의 연락을 받았다고 한다.

쌍방울은 이 대표가 경기지사였던 2019년 당시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와 안부수 아태평화교류협회장 등의 도움을 받아 북한 측에 광물 개발 등 6개 분야의 사업권을 약속받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그 대가로 경기도·아태협이 공동 개최한 대북 교류 행사 비용을 쌍방울이 지원했다는 것이다.

검찰은 경기도가 쌍방울과 대북 사업을 함께 추진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쌍방울이 2018년부터 2년에 걸쳐 중국으로 640만달러를 밀반출했고 이 중 일부가 북한 측에 흘러들어간 정황을 잡고 수사 중이다. 또 이 대표가 과거 선거법 위반으로 재판을 받을 당시 거액의 변호사비를 대신 내줬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