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가 지난달 18일 서울 용산구 LG유플러스 용산 사옥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U+tv'를 실시간 방송, 주문형 비디오(VOD), 각종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를 포괄하는 올인원 인터넷TV(IPTV) 서비스인 'OTT TV'로 개편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모델들이 개편된 U+tv를 선보이는 모습. LG유플러스 제공. /연합
LG유플러스가 지난달 18일 서울 용산구 LG유플러스 용산 사옥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U+tv'를 실시간 방송, 주문형 비디오(VOD), 각종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를 포괄하는 올인원 인터넷TV(IPTV) 서비스인 'OTT TV'로 개편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모델들이 개편된 U+tv를 선보이는 모습. LG유플러스 제공. /연합

‘구독자(가입자)를 어떻게 더 오래 붙들어 둘 것인가’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업체들에게 사활이 달린 핵심 과제다. OTT업체의 수가 늘어난 요즘, 가입자들이 하나의 OTT에 만족하지 않는다. 넷플릭스 독주 시절과 달리 지금은 디즈니+, 애플TV+, 티빙, 웨이브, 왓챠 등 가입자들의 선택지가 다양해졌다. 기간 만료 후 미련없이 다른 OTT로 갈아타는 이른바 ‘메뚜기형’ 이용자들이 많아졌다.

특정 프로그램을 보고자 가입했다가 다음달 결제 이전 탈퇴해 다른 OTT플랫폼을 찾는 게 다반사다. 마침 할인행사 중인 업체, ‘첫달 무료’ 신규가입자 혜택 등에 쉽게 이끌린다. 궁극적으론 ‘콘텐츠 전쟁’이지만, OTT업체들로선 방영스타일 또한 고민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한번에 다 공개하지 않는 형태로 가입자를 붙들어 두기도 하는 것이다. OTT시장을 선점한 선두주자 넷플릭스는 ‘전편공개’를 고수한다. 공개일에 작품의 모든 회차를 다 보여준다. 드라마를 마치 긴 영화 한 편을 보듯 집중해 감상할 수 있다. 이야기 흐름이 끊기지 않아 몰입도가 높아진다. 자연히 드라마에 대한 대중의 평가를 즉각적 폭발적으로 이끌어 낼 수 있다. 넷플릭스가 TV를 대신한 플랫폼으로 부상하게 된 이유에 이런 ‘몰아보기’ 장점이 존재한다. 세계적 히트작 ‘오징어 게임’의 성공 역시 몰아보기 효과를 누린 셈이다.

순차공개 위주이던 웨이브는 최근 학원 액션물 ‘약한 영웅’ 총8회를 일시 공개해 흥행에 성공했다. 유수민 감독이 OTT드라마의 특징을 말하며 ‘약한 영웅’의 성공을 자체 평가한 바 있다. "한꺼번에 오픈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8부작을 일시공개한 게 통했던 것 같다." 지난해 11월 론칭 이후 오리지널 드라마를 순차공개해 온 디즈니+도 처음으로 정해인·고경표 주연의 ‘커넥트’ 총 6회를 한번에 공개했다. 몰아보기에 익숙한 시청자들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디즈니+의 SF드라마 ‘그리드’ 순차공개에 불만어린 반응이 있었다. 범죄물 ‘형사록’은 최종회 공개 이후에야 작품성에 대한 호평이 쏟아졌다. 그 아쉬움을 주연 이성민이 언론 인터뷰에서 내비치기도 했다. ‘순차공개’와 ‘일시공개’엔 이렇게 제작자·제공자·이용자 저마다의 사정과 이해관계가 엇갈린다.

신작 공백기의 OTT플랫폼은 ‘가입자 대거 이탈’의 두려움에 시달리기 마련이다. 이럴 때 현재의 인기작을 ‘순차 공개’하면서 시간을 벌 수 있다. 티빙의 역대 콘텐츠 가운데 유료가입자 증가 1위작으로 꼽히는 ‘술꾼도시여자들’이 대표적이다. 티빙의 입지를 다진 작품이지만 가입자들이 계속 남아 있으리란 보장은 없다. OTT 관계자에 따르면 "‘전편 공개’ ‘순차 공개’, 어느쪽이 더 좋다고 단정하긴 어렵다." 다만 넷플릭스에서 길들여진 몰아보기의 박진감을 선호하는 이용자들이 여전히 많은 게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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