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가 9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대장동 개발 사업 로비·특혜 의혹 관련 1심 속행 공판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관련 ‘대장동 개발 비리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 씨의 재산 은닉에 관여한 조력자들을 체포했다.

13일 법조계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1부(엄희준 부장검사)는 김씨가 취득한 범죄수익의 은닉 혐의 등과 관련, 화천대유 공동대표 이한성, 촤천대유 이사 최우향 등을 체포했다.

이와 함께 검찰은 김만배, 최우향, 이한성의 주거지와 사무실 등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김씨가 실명·차명으로 소유한 토지·건물 등 부동산, 예금반환채권 등을 일부 동결하고 은닉 재산을 추적해왔다.

이한성은 이재명 대표의 측근인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국회의원을 지내던 당시 보좌관으로 일했던 자다. 최우향은 과거 목포 지역 폭력조직으로 이름을 알렸던 자로 김씨와 20년간 알고 지낸 막역한 사이로 알려졌다. 김씨가 1차 구속영장 기각 후 서울구치소를 나올 때 오토바이를 타고 나타나 짐을 들어줬던 인물이기도 하다.

김씨는 지난 2020년 2월 화천대유에서 대여한 473억원 중 20억원을 최우향에게 빌려준 것으로 조사됐다. 화천대유는 동년 6월 최우향이 운영하는 회사에 30억원을 추가로 빌려주기도 했다. 최우향은 이 돈을 중소기업 인수에 사용한 것으로 전해진다.

최우향은 해외 도피 중인 김성태 전 쌍방울 그룹 회장이 2010년 쌍방울을 인수하는 과정에 참여했고 2013년 쌍방울 대표를 지낸 후 그룹 부회장에 올랐다. 쌍방울 그룹은 이재명 대표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