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회
김성회

마르크스는 프랑스 대혁명을 보면서 "역사는 한번은 비극으로 끝나고, 다음번은 소극(笑劇)으로 끝난다"는 말을 했다.

즉, 첫 번째 비극에서 교훈을 찾지 못한 사람들이 비슷한 일을 다시 하면 별 볼 일 없는 웃음거리(笑劇)가 된다는 것이다. 이태원 참사에 대한 좌익 시민단체들과 언론의 행태를 보면, 이태원 참사를 세월호의 비극으로 몰고 가려다가 웃음거리가 되는 것이 아닌가 하는 걱정을 하게 된다. 그도 그럴 것이 세월호의 비극을 그대로 재연하고 있기 때문이다.

세월호는 진상규명을 한다며 8년이나 되는 시간을 낭비했다. 문재인 정권 내내 사회적 참사 특별조사위원회(사참위)를 구성하고 527억 원에 달하는 예산을 낭비했다. 그런데도 정황증거만 나열한 채 끝나고 말았다. ‘세월호 유가족 대책위’도 광화문 광장에 ‘기억공간’이라는 천막을 차려놓고 단식과 농성을 반복했다. 그러나 일부 유가족들의 일탈행위가 잇따랐다. 또 세월호 지원금을 횡령하거나 김정일-김정은 찬양 교육 활동에 써서 종북 시민단체의 민낯만 보여주고 말았다.

이번 이태원 참사에 대한 접근 방식도 똑같이 닮았다. 지난 7일에는 시민단체들로 구성된 ‘이태원 참사 시민단체 대책위’가 출범했다. 이어 지난 10일에는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가 공식 출범했다. 관련 단체와 인사도 비슷하다. 민변(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의 이태원 참사 TF는 서울 중구 컨퍼런스 홀에서 ‘이태원 참사 유가족협의회’ 창립 선언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협의회는 "그때도 지금도 국가가 없었기에 제대로 된 사과를 촉구하기 위해 모일 수밖에 없었다"며 정부에 국정조사와 성역 없는 수사,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파면 등 책임자 강력 처벌을 촉구했다. 또 윤석열 대통령의 사과와 유가족의 소통공간, 추모공간 마련을 요구했다.

세월호 참사 뒤 요구했던 대통령 사과, 책임자 처벌, 진상규명의 내용과 거의 비슷하다. 심지어 7일 구성된 시민대책위의 모습은 세월호 대책위를 그대로 옮겨놨다. 참여연대, 민주노총, 민주언론시민연합 등 174개 단체와 박석운 공동대표 등의 면면이 그렇고, 민주당이 참여하는 것을 논의하겠다는 것도 그렇다.

그러다 보니 "이태원이 세월호와 같은 길을 가서는 안 된다"(권성동 의원)는 말이 나오고 있다. 그는 "세월호처럼 정쟁으로 소비되다가 시민단체의 횡령 수단으로 악용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러한 우려에 대한 대응도 똑같다. 유가족협의회와 민주당은 "권 의원은 패륜의 막말을 멈추고 유가족에게 사과하라"고 했다. 또 송언석 의원의 압사 외 사망자 의혹에 대해 음모론으로 규탄하고, 김미나 창원시의원의 "나라 지키다 죽은 것도 아닌데, 장사하려고 한다"는 발언에 대해 ‘망언’으로 프레임을 씌우고 정상적인 논의를 봉쇄하고 있다.

하지만 세월호 참사 때에 비교하면 국민의 반응은 냉담하다. 유가족협의회가 출범한 뉴스의 댓글에 "참사를 정쟁화해서는 안 된다"는 댓글이 대부분을 넘어 95% 이상이었다. 더 나아가 8억2000여만 원이나 되는 세월호 보상금을 거론하며 "보상금은 절대 안 된다"는 댓글도 잇달았다.

그만큼 국민은 세월호 참사를 정쟁화시킨 좌익 시민단체와 유가족들에 대한 피로감으로 ‘이태원 참사 감성팔이’에 대한 저항의식이 강하다. 이런 상황에서 이태원 참사 유가족들과 좌익 시민단체로 구성된 시민대책위가 제2의 세월호 사태를 재현하고자 한다면, 국민의 저항에 직면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