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29일, 당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경북 울진군 신한울 3·4호기 건설중단 현장을 방문해 탈원전 정책 전면 재검토와 신한울 3·4호기 건설 즉각 재개 등 원자력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
지난해 12월 29일, 당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경북 울진군 신한울 3·4호기 건설중단 현장을 방문해 탈원전 정책 전면 재검토와 신한울 3·4호기 건설 즉각 재개 등 원자력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은 14일 "탈원전으로 움츠렸던 우리 원전 산업이 활력을 띠고 다시 도약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북 울진 신한울 원자력발전 1호기 준공 기념행사 축사를 통해 "신한울 1호기 준공은 끝이 아니라 새로운 시작"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윤 대통령은 "정부 출범 후 지난 정권에서 무리하게 추진된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고 원전 정책을 정상화했다"며 올해를 ‘원전 산업 재도약 원년’으로 규정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원전산업을 우리 수출을 이끌어 가는 버팀목으로 만들고, 대한민국이 세계적인 원전 강국으로 위상을 다시금 펼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특히 원전 생태계 복원에 박차를 가하겠다며, 올해 1조 원 규모였던 일자리, 금융, 연구·개발 등 원전 산업 관련 지원을 내년에 두 배 이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4천억 원 규모의 신한울 3·4호기 건설 계약이 체결되는 내년 상반기에는 원전 건설 시장이 더욱더 활기를 띨 것"이라고 기대했다.

윤 대통령은 "원자력 불모지였던 우리나라는 이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경쟁력을 자랑하며, 아랍에미리트(UAE) 사막에도 원전을 성공적으로 건설하는 원자력 강국"이라고 자평했다.

신한울 1호기에 대해선 "우리나라가 독자 개발한 APR1400 노형으로 계측제어설비와 같은 주요 기자재 핵심 기술을 완전 국산화한 최초의 원전"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제가 각국 정상을 만날 때도 APR1400 브로슈어를 들고 원전 시공의 신속성, 건설 비용의 합리성, 원전의 안전성에 대해 침이 마르도록 자랑을 해왔다"며 "세계 최고의 원전"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새 정부 들어 성사된 해외 원전 수주 실적을 소개한 뒤 "독자적인 소형모듈 원전(SMR) 개발에 총 4천억 원을 투자해 미래 원전 시장의 주도권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에너지 안보 강화와 탄소중립을 달성할 수 있는 수단으로 원전을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윤 대통령은 "운영 허가가 만료된 원전의 계속 운전은 안전성 확보를 전제로 속도감 있게 진행하고, 원전에서 발생하는 고준위 방폐물은 특별법 제정과 핵심기술 확보를 통해 책임지고 관리하겠다"며 ‘안전 최우선’ 방침도 재확인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준공식에 직접 참석할 예정이었으나 전국적인 대설과 한파 상황을 고려해 일정을 변경했다. 축사는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대독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대선 후보였던 지난해 12월 탈원전 정책에 따라 공사가 중단된 신한울 3·4호기 건설 현장을 찾아 ‘탈원전 폐기’를 공약한 바 있다.

대통령실 이재명 부대변인은 오후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이 신한울 1호기 준공에 큰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며 "신한울 1호기는 경북 전력 소비량의 4분의 1에 해당하는 전력을 생산함으로써 국민 경제와 산업계를 든든하게 뒷받침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부대변인은 신한울 1호기 가동으로 연간 최대 140만t의 액화천연가스(LNG) 수입을 대체, 그 경제적 효과가 25억5천만 달러(약 3조3천억 원)에 달할 전망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난 50년간 우리 원자력이 걸어온 도전과 성취의 여정을 윤석열 정부가 계속 이어가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