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대전환 조정훈 의원이 지난달 24일 오후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 계획서 승인의 건 의결에 앞서 반대토론을 하고 있다. /연합
시대전환 조정훈 의원이 지난달 24일 오후 열린 국회 본회의에서 용산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 계획서 승인의 건 의결에 앞서 반대토론을 하고 있다. /연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민주당) 대표를 둘러싼 ‘사법 리스크’로 민주당의 분열이 가시화되고 있는 가운데 야권 의원들이 ‘이재명 사퇴론’을 연일 거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은 14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이태원 사태 국정조사에 대한 개인 의견의 밝히는 자리에서 이 대표의 사법리스크 문제를 거론하며 자진 ‘사퇴’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조 의원은 야권의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해임건의안에 대해 "이 대표 사법 리스크의 희석용"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제가 제안 드렸던 게 이 대표도 사퇴하고 이상민 장관도 동시에 사퇴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조 의원은 이 대표의 사퇴론 주장에 대해 지난 대선을 언급하며 ‘대장동 대선’이었기 때문에 국정조사도 어렵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태원 참사라는 그런 아픈 사건에 대해서 제일 중요한 건 저는 재발 방지를 위한 시스템인데 아무것도 못 하고 있지 않냐"며 "지난 대선이 대장동 대선이었는데 이거 사실 관계 확인하고 책임자를 처벌해야 하는데 아무것도 못 하고 있다. 이 걸림돌 두 개를 동시에 제거하자"고 거듭 주장했다.

이어 "저는 대장동 특검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이건 기득권 카르텔이기 때문에 누가 무엇을 했는지, 얼마를 남용하고 사익을 취했는지 알아야겠고 환수해야겠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다만 이 가운데 지금 이 대표가 너무 깊게 연루돼 있고, 저는 특검을 하더라도 그 결과를 이재명 당 대표가 안 받을 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한다"며 "의원직 사퇴가 아니고 잠시 물러나 계셨다가 (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