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물과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이 청구된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이 14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이 축조의금 봉투 돈까지 꺼내 돈다발로 조작했다"며 "자택에서 발견된 현금은 검찰이 주장하는 혐의와 전혀 관련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연합
뇌물과 불법 정치자금 수수 혐의로 사전 구속영장이 청구된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이 14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검찰이 축조의금 봉투 돈까지 꺼내 돈다발로 조작했다"며 "자택에서 발견된 현금은 검찰이 주장하는 혐의와 전혀 관련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연합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15일 국회에 제출되자 여야는 엇갈린 반응을 보이며 대치했다.

민주당은 노 의원에 대한 체포 요구를 ‘야당탄압’으로 규정하며 반발했다. 반면 여당인 국민의힘은 ‘정상적인 수사’라고 반박하며 "제 식구 감싸기식 방탄을 멈추라"고 촉구했다.

안호영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석열 정부 검찰에서 정치 탄압의 일환으로 야당 수사가 계속되는 상황"이라며 "우리나라 형사법은 불구속 수사와 무죄추정의 원칙을 위주로 해야 하는데, 체포동의안을 제출한 것은 검찰의 부당한 청구"라고 강조했다.

조응천 의원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지금 윤석열 정부 전에는 검찰이 야당을 두드려 패면 여당 한대 패는 식으로 균형을 맞추는 척이라도 했다"면서 "지금은 죽어라 민주당만 패고 있다"고 말했다. 조 의원은 "(의원들) 다들 검찰을 앞세워서 야당 탄압한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민주당내 의견은 노 의원의 체포동의안에 대한 ‘부결론’이 힘을 받고 있으나, 이 대표를 향한 검찰 수사망이 좁혀지는 상황에서 확실한 당론 채택을 통한 직접적 반발에는 주저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노 의원 체포동의안이 국회를 통과할 경우 사실상 수사에 협조한 선례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는 관측이다. 다만 많은 의원이 정치보복에 반발해 자율적으로 부결표를 행사할 것이라는 관측이 당내에 적지 않다.

이와 관련,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정책조정회의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의총에서 (체포동의안) 관련 사안을 따로 표결하거나 의사를 결정한 경우가 없었다"면서도 "다만, 노 의원이 자신의 입장을 알리기도 해서 의원들이 개별적으로 (입장을) 판단하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부결 처리 움직임에 대해 ‘방탄 시도’라며 반발했다.

정점식 비상대책위원은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노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안이 국회 표결을 앞둔 상황"이라며 "연일 ‘검은돈’ 의혹이 커지는 노 의원에 대해 민주당이 ‘제 식구 감싸기식’ 방탄으로 일관한다면 민주당에 대한 공분은 커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 비대위원은 "곧 있을 본회의에서의 표결 결과는 그토록 정치개혁을 외쳐온 민주당의 진정성을 가늠해볼 수 있는 척도가 될 것"이라며 "부디 민주당이 국민의 눈높이에 걸맞은 현명한 판단과 선택의 길을 걷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김영철)는 지난 12일 뇌물수수, 알선뇌물수수,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로 노 의원에 대한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했다. 노 의원은 2020년 2월부터 12월까지 사업가 박모씨로부터 공무원의 인허가 및 인사 알선, 각종 사업 도움, 선거 비용 등의 명목으로 총 5회에 걸쳐 6000만원을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다.

현역 국회의원인 노 의원은 회기 중 국회 동의 없이 체포·구금되지 않는 불체포특권이 있어 체포동의안이 국회를 통과해야 법원에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할 수 있다. 법무부는 전날 노 의원에 대한 체포동의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했다. 체포동의 요구서가 국회 본회의에 보고되면 국회는 72시간 이내에 본회의를 열어 이를 표결해야 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