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국 협상 타결되지 않을시 내년 세계 경제 막대한 타격 있을 것”
이란 시위대 탄압 대해선 “대규모 인권침해...절대 용납할 수 없어”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EPA=연합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 /EPA=연합

“가까운 미래에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효과적인 평화 회담이 열릴 가능성에 대해 낙관하지 않는다. (두 나라간) 군사적 대치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평화를 위한 진지한 협상의 순간을 기다려야 할 것이다. 그러나 이런 순간이 가까운 시일 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지난 19일(현지시각) 주요 외신에 따르면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이날 미국 뉴욕 유엔 본부에서 열린 연말 기자회견에서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전쟁 상황에 대해 이같은 전망을 내놨다. 

실제로 최근까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양측 대표단이 몇 차례 만나 평화 협상에 대해 논의했지만 교착상태에 빠진 상태다. 우크라이나는 국제적으로 인정된 국경선에 근거하지 않는 평화 협상 논의는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밝혔고, 러시아가 병력을 완전히 철수해야 한다고 조건을 내걸었다. 하지만 러시아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았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두 나라 간) 당장의 협상 가능성은 낮지만 내년에는 평화가 달성되기를 강력하게 희망한다”며 “양국간 협상이 타결되지 않을 경우 우크라이나 국민들과 러시아 사회, 세계 경제에 막대한 타격이 있을 것이다. 이 모든 것들이 내년 말 이전에 평화가 실현될 수 있도록 가능한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하는 이유”라고 강조했다.

한편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이날 이란이 반정부 시위대 탄압에 대해서는 “우리는 대규모 인권 침해를 목격하고 있다”며 “절대로 용납할 수 없다”고 입장을 전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