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나 재무부와 중앙은행, IMF 대표들이 13일 아크라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있다. /로이터=연합
가나 재무부와 중앙은행, IMF 대표들이 13일 아크라에서 기자회견을 가지고 있다. /로이터=연합

세계 최빈국 중 하나인 아프리카 가나가 대외 채무상환 중단을 일방적으로 선언했다고 로이터·블룸버그 통신이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가나 재무부는 이날 130억 달러(약 17조 원)에 달하는 유로본드를 비롯해 기업 및 양자 간 대출 등에 대한 이자상환을 중단하는 "임시 비상조치"를 결정했다. "채무 지속을 위해 외부 채권자들과 논의할 준비가 돼 있다"는 설명이 붙었으나, 로이터는 "사실상 디폴트(채무 불이행) 생태"로 본다.

가나의 이번 발표는 대외 채권단과의 채무 구조조정 논의와 국제통화기금(IMF)의 구제금융 절차가 진행 중인 가운데 나왔다. 지난주 국제통화기금(IMF)과 실무진급 논의를 통해 3년 만기의 확대차관제도(ECF)를 통해 30억 달러(약 3조9000억 원) 정도를 지원받기로 했음에도 이런 발표가 나왔다. 가나는 에너지와 식료품 가격이 치솟으며 지난달 물가상승률 50%를 기록할 정도로 심각한 경제위기 상황이다.

세입의 70∼100%가 부채상환에 쓰이인다. 최근엔 1000여명이 아쿠포아도 대통령의 사임을 요구하는 대규모 반정부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금리인상과 인플레이션에 따른 ‘퍼펙트 스톰’(초대형 복합위기)에 직면한 신흥국들이 늘고 있다. 스리랑카는 이미 지난 5월 외화채권에 대한 디폴트를 선언했고, 나이지리아·파키스탄·이집트·터키 역시 외환위기 가능성이 제기됐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