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공군의 B-2 전략폭격기. 핵무기탑재가 가능하다. /AP=연합
미 공군의 B-2 전략폭격기. 핵무기탑재가 가능하다. /AP=연합

미국의 B-2 전략폭격기가 안전점검 문제로 비행이 금지된 것과 관련해 미 국방부는 입장을 밝혔다.

20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미국이 약해진 것 아니냐’ 질문에 대해 패트릭 라이더 국방부 대변인은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이어 B-2를 대신할 여분의 전력이 충분하다면서 "언제 어디서 어떤 위협이 나타나든 이를 상대할 항공기·함정·지상군이 있다"고 부연했다. "미 공군은 다양한 전략폭격기를 보유한다.

알다시피 우리에겐 B-2 수준의 역량을 제공할 B-52 폭격기가 있다. 재래식과 핵무장 둘 다 가능한 전략자산이다." 아울러 라이더 대변인은 "적을 억제하며 교전이 필요할 때 쓸 폭격기 전력을 유지 중임을 확신한다"고 말했다.

미 공군은 B-2 폭격기 1대가 지난 10일 오작동으로 비상 착륙해 안전조사를 진행하는 동안 20대 전체의 비행을 중지했다. B-2는 B-52H·B-1B와 함께 미국의 3대 전략폭격기다. 과거 북한의 도발 국면에서 억제력 과시 차원에서 한반도에 선을 보인 바 있다.

한편 미 우주군 창설 3주년을 맞은 이날, ‘북한에게 정찰위성 개발 역량이 있다고 보느냐’ 질문을 받자, 라이더 대변인은 구체적인 정보 관련 사안을 논하지 않겠다면서 우회적인 표현으로 답했다. "현 상황이 우주영역 역할의 중요성을 입증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