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푸틴, 전쟁 끝낼 의사 없어"…패트리엇 포함 2조여원 추가 지원
젤렌스키 "패트리엇, 방위 핵심 수단…강요되는 평화는 없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AFP=연합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AFP=연합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21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하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장기화에 따른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회담 뒤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우크라이나는 평화를 추구하는 데에 열려 있지만 러시아는 그렇지 않다"며 "(블라디미르) 푸틴은 이 잔인한 전쟁을 끝낼 의사가 전혀 없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은 러시아의 침공이 이어지는 한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을 지속할 것"이라며 우크라이나에 대한 185억 달러(약 2조3천억원) 규모의 추가 군사 지원 방침을 밝혔다.

이는 미국이 지금껏 우크라이나에 지원한 것 가운데 단일 지원으로는 가장 큰 규모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 지원 패키지에는 패트리엇 미사일 포대가 포함될 것"이라며 "패트리엇 포대를 훈련하는 데는 시간이 조금 걸리겠지만, 이는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의 침공을 방어하는 또다른 핵심 자산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러시아는 1년 중 가장 춥고 어두운 시기에 의도적으로 우크라이나의 인프라를 파괴하고 있다"며 "러시아는 겨울을 무기로 만들고 있으며, 사람들을 추위와 배고픔으로 죽게 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은 우크라이나의 걸음마다 함께할 것"이라며 "우리는 전쟁이 이어지는 한 당신들과 함께할 것"이라고 거듭 약속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에 일치하고 있음을 강조, "우리는 일본을 비롯한 전 세계에서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며 "우크라이나 지원을 위한 이 같은 단결에 매우 긍정적"이라고 단언했다.

전쟁 종식과 관련해선 "우리는 모두 이 전쟁을 끝내고 싶어하지만, 이는 푸틴이 정신을 차리고 군대를 물리는 옳은 일을 할 때에야만 가능하다"며 "그러나 이는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오늘 우크라이나가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돕는 방법을 논의했다"며 "젤렌스키 대통령이 러시아와 대화할 준비가 돼 있다고 느낄 때, 그는 전쟁에서 이긴 것과 마찬가지로 대화에서도 승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푸틴은 서방을 무너뜨릴 수 있고, 우크라이나 국민들에게 환영받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그는 틀렸다"며 "그는 계속 잘못된 길로 가고 있다. 그가 서두를수록 그는 이 전쟁에서 이길 수 없고, 그때가 전쟁 종식 방안에 대해 결정할 수 있을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무기 지원과 관련해선 "우크라이나가 원하는 모든 것을 왜 주지 않느냐고 하지만 여기에는 두 가지 이유가 있다"며 NATO를 포함해 유럽 핵심 동맹과 조율 문제를 거론했다.

그는 또 "유럽 동맹들은 러시아와의 전쟁을 원하지 않으며, 3차 세계 대전을 원치 않는다"면서 "그들은 우크라이나가 전쟁에서 승리하게 함으로써 이를 피할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모든 도움과 지지에 매우 감사하다"며 패트리엇 미사일을 포함한 미국의 군사 지원에 감사의 뜻을 표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패트리엇 미사일 지원은 방공 능력을 강화하는 데 핵심적 조치가 될 것"이라면서 "이는 우크라이나 상공을 지키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수단이며, 우리 영토를 지킬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그는 전쟁 종식 방안에 대한 질문에는 "단지 평화를 위해 내 나라의 영토와 주권, 자유에 대해 타협할 수는 없다"고 답했다.

그는 또 바이든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평화 정착을 위한 특정한 방안에 대해 대화했다고 밝히며 "우리가 평화 방식을 가지고 있고, 이를 실행하기 위해 미국에 특정한 조치를 요청했다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내가 전하고 싶은 메시지는 평화"라고 전제한 뒤 "전쟁은 거대한 비극으로, 전쟁이 오래 지속될수록 (자식을 잃은) 더 많은 부모가 복수를 바란다"며 "그렇기 때문에 어떤 전쟁에서도 우리에게 부과되는 '그냥 평화'(just peace)란 없다"고 강조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300일에 맞춰 전격 이뤄진 두 정상의 회담은 2시간 넘게 이어졌다.

젤렌스키 대통령이 러시아의 침공 이후 외국을 방문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지난해 9월 미국을 찾은 바 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의회에서 우크라이나 지지를 호소하는 연설을 마친 뒤 귀국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