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지원 단체인 ‘우리민족 서로돕기 운동(이하 우리민족)’이 서울시로부터 보조금을 받는 과정에서 관련 심사위원단에 우리민족 핵심 간부가 속해 있던 것으로 확인됐다.

서범수 의원이 입수한 서울시 예산 자료 등에 따르면, 우리민족이 2019~2021년 3년간 서울시로부터 받은 보조금은 총 4억1000만 원이다. 그런데 보조금 심사위원단에 이 단체의 정책 위원이자 지난 대선 때 이재명 후보의 선대위 부위원장을 지낸 교수가 끼어 있어, 공정성 시비가 불거지고 있다.

2019~2021년이면, 2020년 7월 자살한 박원순 시장의 철학·정책·예산·인사로 서울시정이 운영되던 시기다. 민주진보 지자체장과 교육감들이 대부분 그렇듯이 박 시장의 정책·예산·인사의 이념 편향성은 극심했다.

박 시장 시절,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행정’ 메뉴를 클릭하면, 지금은 사라진 ‘서울민주주의위원회’와 ‘남북교류’가 주요하게 자리잡고 있었다. ‘남북교류’를 클릭하면 ‘남북교류협력사업’ ‘평화-통일 교육및 문화조성사업’ 등 지자체 사업으로 전혀 어울리지 않는 사업들이 등장했다. 물론 지금은 다 사라졌다.

사실 박 시장 시절에도 북한의 핵과 미사일 도발에 따른 대북 국제제재로 이렇다 할 남북교류 사업은 없었다. 우리민족의 사업도 마찬가지다. 서울시가 남북교류를 명분으로 추진한 사업은 2021년 9월 시민 1350명을 온라인 화상회의 형태로 참여시킨 ‘2021 평화·통일 사회적 대화’ 사업과 2019~2020년 2번 개최한 ‘서울시 평화·통일 청년리더(60명)’ 양성 사업 정도다. 누가 봐도 친박원순, 친민주진보 성향이 농후한 ‘특별 시민’들을 위한, ‘특별 시민’들의 잔치다.

우리민족에 간 보조금과 그 심사 방식은 박원순과 자칭 민주진보 시민단체, 그리고 문 정부가 저지른 예산의 편향적 할당 내지 유용의 깃털에 불과하다. 예컨대 ‘서울민주주의위원회’는 위원장과 위원 대부분이 ‘특별 시민’이었다. 핵심 사업인 마을공동체 사업, 비영리 민간단체및 공익활동 지원사업, 참여예산 사업, 민주시민교육 사업 등은 대체로 편향된 이념을 일반 시민에게 확산시키는 일과, 수백 수천억 원의 이권을 ‘특별 시민’들에게 나눠주는 사업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이 사업들은 오세훈 시정에서도 ‘시민협력’이라는 이름으로 계속되고 있다. 사람을 바꾸고, 노선을 전환했다는 소식은 들려오지 않는다. 깃털이 아니라 몸통을 파헤쳐야 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