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오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2일 오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의를 마친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2일 문재인 정부 당시 통계조작을 했다는 의혹을 겨냥해 "문재인 정권의 국가 통계 조작은 국정농단을 넘어 국정 사기극에 가깝다"며 "문 전 대통령은 통계 조작과 관련해 국민께 사과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정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문재인 정권은 통계 조작으로 국민의 눈과 귀를 막아버렸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이어 2018년 8월 문 정부에서 황당한 인사가 있었다고 지적했다. 정 위원장은 "소득 분배와 양극화가 악화했다는 통계청 통계 발표 직후 당시 황수경 통계청장이 전격 경질됐고, 후임으로 강신욱 통계청장이 임명됐는데 그 이후 소득 분배 지표는 소득주도성장이라는 정권 입맛에 딱 맞게 달라졌다"며 "소득주도성장이 아니라 ‘통계주도성장’이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전 대통령을 향해 "구중궁궐 청와대 집무실에 앉아 조작된 수치를 받아보고 그게 한국경제의 현실이라 생각했나"라고 따져 물었다.

정 위원장은 특히 "자고 나면 서울 집값이 신기록을 경신하던 2020년 김현미 당시 국토부 장관은 감정원 통계로 집값이 11% 정도 올랐다고 했지만, 당시 KB국민은행 통계에 따르면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3년간 서울 전체 주택 가격은 34%, 아파트 가격은 52%나 상승했다"며 "감사원은 이런 범죄 행위의 전모를 철저히 밝혀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민단체들도 이에 대한 철저한 실태 규명과 함께 문 전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경실련)은 전날 보도자료를 통해 "감사원은 철저한 조사로 통계 조작의 원인과 책임소재를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요구했다.

경실련은 "통계가 서로 앞뒤가 맞지 않는 정황으로 볼 때 부동산 관련 통계 전반에 걸쳐 조작이 일어났을 가능성이 크다"며 "조작이 맞다면 책임자가 누구이며, 어떤 방식으로 조작이 진행됐는지 실체를 드러내야 한다"고 역설했다.

최근 대통령실 수석비서관급 회의에서도 강도 높은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한 관계자는 "보도 내용이 사실이라면 있을 수 없는 일이란 게 공통된 인식이었다"고 전했다.

한편 통계 조작 의혹과 관련해 감사원은 통계청·국토교통부·한국부동산원 통계 담당 직원의 PC를 전자감식(포렌식)해 이메일과 메신저 기록 등을 복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원은 이들 기관이 주요 통계를 집계·발표하는 과정에서 청와대 사전 보고와 수정 요구가 있었는지 꼼꼼히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