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과 수도권의 공중이 북한 무인기 5대에 7시간 동안 유린당했다. 완전히 허를 찔린 것이다. 용산 대통령실 일대까지 촬영했을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군은 이날 무인기를 겨냥해 100여 발의 사격을 가했지만 한 대도 격추시키지 못했다. 군은 우리측 무인기도 북측 시설을 정찰하는 맞대응을 했다지만 도리어 여론의 비웃음을 살 뿐이다. 핵심은 공중 경계 실패다.

중요한 것은 일부 무인기들이 20∼30㎏의 폭탄을 장착하고 시속 160여㎞로 목표물을 공격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북한은 소형 폭탄을 장착한 자폭 무인기로 개조해 운용하고 있다. 시속 925㎞로 최대 600~800㎞ 떨어진 목표물에 자폭 공격을 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핵무기를 사용하지 않고도 무인기 몇 대로 대한민국 주요 시설들을 먼저 유린할 수 있다는 뜻이다. 그렇다면 북한 무인기의 다양한 공격전술에 대응하는 우리 군의 경계태세가 완성돼 있어야 마땅하다. 자폭 드론은 세계적으로 실전에 보편화된 지 오래다. 무인 스텔스 전투기까지 개발되는 마당에 자폭 무인기에 대한 대응태세도 완비되지 못해 7시간동안 수도권이 방치됐다는 것이 말이나 되는가?

북한은 지난 2014년에도 청와대와 경기도 파주, 백령도 일대를 무인기로 촬영한 바 있다. 최근 북한이 위성 촬영을 했다고 주장하면서 낮은 해상도의 촬영사진을 공개하자, 우리측이 높은 해상도 촬영사진을 맞대응 차원에서 공개한 적이 있다. 이번 북한의 무인기 도발은 "남조선이 높은 해상도를 자랑하는 모양인데, 그렇다면 우리 무인기나 한번 잡아봐라"는 조롱의 뜻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뿐만 아니다. 북한 정권 입장에서 볼 때, 현재 문재인·이재명 등 친북좌파 세력이 윤석열 정부의 강력한 법치 드라이브에 의해 코너로 몰리고 있다. 이 때문에 북한은 전쟁 불안감을 심어줌으로써 이들 친북세력의 정치적 입지를 지원해주면서 윤 정부를 혼란에 빠뜨리려는 목적이 있는 것이다.

따라서 정부는 무엇보다 북한 정권의 대남전략을 제대로 꿰뚫고 있는 전문가의 견해를 상시적으로 수렴해 대비태세를 강화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정부는 여러 안보 분야에서 누가 1급 전문가인지부터 제대로 파악해, 안보 기강부터 확실히 세워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