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당 8기 6차 전원회의가 28일 사흘째 진행됐다.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는 당 중앙위원 전원이 모여 전행하는 회의체다. 당 중앙위 전원회의에서 결정된 사안은 전체 당·군·정 기구에서 그대로 집행된다. 사실상 당대회에 가름하는 회의다.

첫날 회의보다 이틀째 회의에서 좀더 구체적인 보고가 나왔다. 28일 오전 조선중앙통신은 "조선반도에 조성된 새로운 도전적 형세와 국제정치 정세가 심오하게 분석·평가됐다"면서, "현 상황에서 우리 당과 정부가 국권 수호, 국익 사수를 위하여 철저히 견지해야 할 대외사업 원칙과 대적(對敵) 투쟁방향이 명시됐다"고 보도했다. 또 "다변적인 정세 파동에 대비하여 2023년도에 강력히 추진해야 할 자위적 국방력 강화의 새로운 핵심 목표들이 제시됐다"고 전했다. 쉽게 말해 내년에는 대남·대외 도발을 더 세게, 더 다양하게 하겠다는 뜻이다.

키워드는 ‘대적 투쟁 방향’과 ‘새로운 핵심 목표’다. ‘대적 투쟁’ 대상은 물론 한국과 미국·일본이다. ‘새로운 핵심 목표’란 각종 전술 핵무기, ICBM(대륙간탄도미사일) 궤도 재진입 및 지상통제 기술 등과 관련한 ‘목표들’로 보인다. 북한의 대적 투쟁 방향은 두 갈래다. 하나는 중국·러시아·이란 등과 함께 미국·일본에 대응하는 국제협력 투쟁이다. 북한이 독자적으로 수행하는 대미·대일 투쟁도 중요하다. 하지만 미국·일본을 대상으로 ‘도발’(provocation)은 가능할 수 있지만 직접적인 군사공격은 어렵다. 결국 다양한 도발과 공격 대상은 ‘남조선’이다. 최근 북한이 보여준 무인기 남파 등을 비롯한 군사분야 도발도 더 다양해질 것이다.

우리가 유념할 대목은 비군사 분야의 대적 투쟁이다. 21세기 현대전은 총체적 하이브리드 전쟁이다. 북한의 사이버전은 일상화됐고, 사상전·외교전·경제전·비정규 군사전 등 여러 분야에서 북한의 도발이 예상된다. 어떤 경우에든 남한 내부를 ‘친북 대 반북’으로 나누는 작업은 계속할 것이다. 이른바 ‘평화세력(친북) 대 전쟁세력(반북)’으로 나누는 작업이다. 이를 위해 각종 도발로 윤석열 정부를 반대하는 세력의 정치적 입지를 높여주려 할 것이다. 윤 정부는 안보 원칙을 굳건히 세우고 일관성 있게 추진해야 한다. 외교안보통일 부서에 남은 문재인 정권 시기의 인물들은 시급히 청산해야 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