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中 데이터 불투명" 음성확인 요구…韓 등 경유해도 10일 이내 中체류시 적용

최근 세계 여러 나라가 중국발 여행객에게 코로나19 검사 음성 결과 제출을 의무화하는 등 입국 규제를 강화하는 가운데 29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에서 이용객이 입국장으로 나오고 있다. /연합
최근 세계 여러 나라가 중국발 여행객에게 코로나19 검사 음성 결과 제출을 의무화하는 등 입국 규제를 강화하는 가운데 29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1터미널에서 이용객이 입국장으로 나오고 있다. /연합

최근 세계 여러 나라가 중국발 여행객에게 코로나19 검사 음성 결과 제출을 의무화하는 등 입국 규제를 강화하고 있다고 AP·AFP·로이터·블룸버그 등 주요 통신사들이 29일 전했다.

이는 중국이 방역조치를 급격히 완화하는 방안을 이달 7일 발표한 후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해진 가운데 중국발 혹은 중국 경유 여행객이 크게 늘 것으로 예상되는 데 따른 것이다.

미국의 경우, 다음 달 5일부터 중국 본토와 특별행정구인 마카오와 홍콩으로부터 입국하는 모든 여행객에게 비행기 탑승 전 이틀 이내에 실시한 코로나19 검사 음성 확인서 또는 코로나19를 앓았다가 회복했다는 증빙서류를 요구하기로 했다.

이는 직항은 물론 모든 경유편에도 해당하며, 미국이 환승지인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미국은 특히 주 경유지인 인천공항과 토론토, 밴쿠버를 명시, 환승객이 10일 이내에 중국에 체류한 경우 탑승 이틀 이내에 실시한 코로나19 음성 확인서 제출을 명기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28일(현지시간) "중국으로부터 역학 또는 바이러스 유전체 데이터가 충분하고 투명하게 보고되지 않고 있다"며 중국 내 코로나19 급증이 미국 내 확산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이번 조치를 시행한다고 설명했다.

이미 미국과 유사한 중국발 입국자 대상 조치를 발표한 나라는 상당수다.

일본은 30일부터 중국으로부터 입국하는 사람 전원에 대해 코로나19 검사를 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입국 직전 7일 이내에 중국을 방문한 이력이 있는 사람은 입국 때 코로나19 검사를 받아야 한다. 검사 결과가 양성인 입국자는 1주간 격리해야 한다.

인도도 내달 1일부터 중국, 한국, 일본, 홍콩, 싱가포르, 태국 등 6개국에서 입국하는 사람들에 대해 코로나19 검사를 의무화하기로 했다.

이들 나라에서 입국하는 이들은 탑승 전에 백신 접종 이력과 음성 판정 결과 등도 지정된 사이트에 등록해야 한다.

말레이시아는 부스터 샷 확대, 코로나19 감염자 추적 및 감시를 위한 디지털 관리 시스템 강화 등 조처를 했다.

대만과 이탈리아는 중국 본토로부터 오는 여행객에 대해 코로나19 검사를 의무화하기로 했으며, 필리핀과 방글라데시도 이런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탈리아는 유럽연합(EU) 보건부에 서한을 보내 중국발 여행객에 대한 코로나19 검사 의무화를 EU 전역의 입국 지점에서 실시하자고 제안했다.

로이터 통신은 EU 보건 당국자들이 이날 중국의 방역 정책 완화에 대한 EU 차원의 공동 대응 방안을 마련할지를 놓고 회담을 진행 중이라고 보도하기도 했다.

중국은 외국발 입국자의 격리조치 의무화를 내년 1월 8일부터 폐지하고, 자국민에 대한 일반 여권 발급도 점진적으로 정상화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중국 최대 명절인 춘제(春節·중국의 설·내년 1월 22일) 연휴를 앞두고 그간 발이 묶였던 중국인 여행객이 대거 해외에 가면서 코로나19가 세계 각국으로 확산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중국은 3년 가까이 고강도 방역 정책을 시행하다가 이달 들어 이를 급격히 완화하는 조치를 발표했으며, 이에 따라 코로나19 확산세가 심각한데도 제대로 추적이 되지 않는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런 우려에도 일부 국가들은 아직 중국발 입국자에 대해 특별한 조치를 할 계획이 없다며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독일 보건부 대변인은 28일 "(중국에서) 더 위험한 변이가 나타났다고 볼만한 단서가 없다"며 중국 여행객에 대한 입국 제한 계획이 아직 없다고 밝혔다. 다만 상황을 면밀히 지켜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총리는 29일 방송 인터뷰에서 상황을 계속 지켜보고 있으며 보건 전문가들로부터 적절한 조언을 받을 것이라면서 지금 시점에서 즉각 정책을 변경할 계획은 없다고 말했다.

영국 역시 현재로선 중국발 입국자에 대한 코로나19 검사를 의무화할 계획이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앞서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는 영국 교통부와 내무부, 보건부 당국자들이 다른 나라처럼 코로나 검사 결과를 요구할지를 두고 검토 중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나 영국 정부 대변인은 이날 "입국자에게 코로나19 검사나 다른 요구 사항을 재도입할 계획은 없다"고 보도 내용을 부인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