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 등 참석자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2023 신년인사회에서 떡케익을 자르고 있다. /연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박홍근 원내대표 등 참석자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2023 신년인사회에서 떡케익을 자르고 있다. /연합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은 1일 새해 신년 인사회에서 민생경제와 민주주의가 위기를 맞은 가운데 민주당이 하나로 똘똘 뭉쳐야 한다며 "국민과 함께 새로운 희망의 길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재명 대표는 이날 오전 신년 인사회 인사말을 통해 "타협과 조정을 통해 희망을 만드는 일이 사라지고 폭력적이고 일방적인 지배가 난무하는 시대"라며 "그래도 민주당이 국민과 함께 새로운 희망의 길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경제도, 민생도, 민주주의도, 한반도 평화도 위기라고 불릴 만큼 어렵다"면서도 "새로운 길을 만들고 희망을 만드는게 정치라는 생각을 해야 한다. 없는 것도 만들면서 새로운 길과 희망을 만드는 것이 정치"라고 강조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민주주의와 인권이 후퇴하고 민생경제가 삼중 복합위기 속에서 벼랑 끝에 내몰렸다"며 "이런 상황에서 민주당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어 "올해 어려운 위기 속에서도 대한민국 역사와 국민, 민주당 저력을 믿고 함께 하면 반드시 승리할 것"이라며 "이재명 대표를 중심으로 똘똘 뭉쳐 함께 승리하는 역사를 만드는 한 해가 됐으면 좋겠다"고 했다.

민주당 고문인 문희상 전 국회의장 등 이날 행사 참석자들도 민주당이 단결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문 전 의장은 민주당에 대해 "지난해 한 해를 평가하는 고사성어로 한 교수 단체가 ‘과이불개’(過而不改)라고 표현했다"며 "이는 정부여당 뿐만 아니라 우리에게도 해당된다. 우리도 우리가 가진 잘못이 있으면 고쳐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밖에도 인사회 현장에서는 지난해 이 대표 등 새 지도부 선출, 지난해 10월 국회 본청 앞에서 열린 ‘윤석열 정권 민생 파탄·검찰 독재 규탄 대회’, 지난달 28일 ‘검찰독재 야당탄압 규탄 연설회’ 당시 이 대표 발언 영상 등을 보며 2022년을 돌아보는 시간도 가졌다.

이 대표가 검찰을 규탄하며 "(김대중 전 대통령께서) 하다못해 담벼락에라도 소리라도 질러야 하지 않냐고 하셨다"는 발언하는 모습이 나오자 일부 현장 참석자들 사이에서 박수가 나오기도 했다.

한편 이날 이 대표는 오전 중 김대중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뒤 오후에는 경남 김해 봉하마을로 이동해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찾았다. 다음 날에는 양산 평산마을을 방문해 문 전 대통령을 예방한다. 자신을 겨냥한 사법리스크가 높아지는 가운데 신년을 맞아 당내 통합을 강조하기 위한 행보로 풀이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