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국무총리가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23년 정부 시무식에서 참석한 장관들과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연합
한덕수 국무총리가 2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23년 정부 시무식에서 참석한 장관들과 국기에 경례하고 있다. /연합

한덕수 국무총리는 2일 "노동·교육·연금의 3대 개혁과 금융·서비스·공공의 3대 혁신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며 "특히 노동개혁은 반드시 성공시키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2023년 정부 시무식’ 인사말을 통해 "무엇보다 생산성 향상과 효용성 강화를 위해 구조 개혁에 박차를 가하고자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노동개혁과 관련해 한 총리는 "그간 우리 노동시장의 경쟁력은 세계 최하위 수준에 머무르며 4차 산업혁명의 변화에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조속히 마련하고 다양한 소통과 대화를 통해 국민적 공감대를 모으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정 모든 분야에서 도전과 위기를 극복하며 미래의 단단한 초석을 놓을 것"이라며 구조개혁 외 민생경제 회복, 안전한 대한민국 조성, 지방 균형발전, 글로벌 중추국가 도약 등 다른 핵심 과제도 열거했다.

한 총리는 민생경제와 관련해선 취약계층의 고물가·고금리 부담 완화, 중소기업·소상공인 지원 강화, 부동산 공급 대책의 차질 없는 추진 및 규제 합리화, 주거 안전망 강화 등에 힘쓰겠다고 언급했다.

또 안전한 대한민국을 위해 ‘약자 복지’ 강화, 청년 맞춤형 지원 강화, 마약·스토킹 등 중대 범죄 근절, 투명하고 공정한 시스템 구축, 선제적인 국가안전시스템 마련 등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인사말 앞부분에서 지난해 수도권 집중호우, 태풍 힌남노, 이태원 참사 희생자들의 명복을 빌며 "내각을 책임지고 있는 국무총리로서 깊은 유감을 표한다. 정부는 진상규명에 최선을 다하고 더 안전한 대한민국을 만들겠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마지막으로 공직자들에게 "국민 생각과 뜻에 따라 정책을 추진해달라"며 "낡은 관행과 특권의 구태는 과감히 혁신하고 국민 참여와 협력을 통해 ‘해야 할 일은 반드시 해내는 정부’가 돼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정책적 시야를 세계로 넓혀야 한다"고 강조하는 한편, "국회와 정부, 공직과 민간, 중앙과 지방정부 간의 벽을 허물고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고 협력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날 시무식에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과 전현희 국민권익위원장은 불참했다.

문재인 정부 당시 임명된 두 위원장은 전날 윤 대통령의 현충원 참배에도 동행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