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일 대장동 게이트 첫 공판이 열린 가운데 화천대유 대주주인 김만배씨 측이 "대장동 사업은 (이재명) 성남시장이 지시한 방침에 따른 것"이라는 진술을 내놨다. 결국 대장동 게이트의 몸통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라는데 한걸음 더 가까워진 셈이다. 이런 가운데서도 이 후보의 최측근인 정진상 선대위 부실장의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 공소시효가 불과 한 달밖에 남지 않았지만 검찰은 기소는 커녕 소환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

정 부실장은 대장동 사업이 추진되던 2015년 성남시 정책실장으로 재직하면서 대장동 관련 결재문서 여러 건에 서명했다. 그는 또 황무성 초대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의 사퇴 과정에 관여한 의혹으로 현재 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혐의로 검찰에 고발돼 있는데, 해당 범죄의 공소시효가 7년이다. 문제는 황 전 사장이 공개한 녹취록 증거가 2015년 2월 6일 나눈 대화를 담고 있어서, 만약 검찰이 추가 증거를 확보하지 못했다면 시효는 오는 2월 초 만료된다. 게다가 정 부실장은 현재 이재명 후보 선대위 비서실에 근무하고 있다. 이 때문에 3월 9일 대통령 선거일이 가까워질수록 정 부실장이 선거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이유로 계속 조사에 불응할 가능성이 있는 것이다.

게다가 이 후보는 현재 대선후보라는 이유로 검찰 수사대상에도 올라있지 않다. 만약 이대로 정 부실장은 물론 이 후보에 대한 수사가 이뤄지지 않은 채로 대선이 치러진다면 국민들은 검증이 끝나지 않은 후보자에게 투표할 지를 결정해야 한다. 이는 올바른 정치인의 자세가 아니며 국민의 참정권에 대한 침해이기도 하다.

이제 이 후보와 여당에게 더이상 대장동 특검을 거부할 명분은 없다. 조속히 야당의 특검안을 받아들여 이 후보에 대한 검증을 대선 전까지 마쳐야 한다. 대선에서 패배할 것이 두려워 대장동의 진실을 국민에게 숨기는 사람이 집권한다면, 집권 후에는 더 많은 진실들을 국민에게 숨기게 된다. 국민들을 기만하고 속이는 사람이 대통령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라도 특검은 조속히 실시돼야 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