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코로나19 실내공기 과학적 방역관리 방안과 대안 모색 토론회’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11일 코로나19 방역 대책과 관련, "시설별로 체계적인 환기 등급제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환기가 잘 되는 장소가 있고 그렇지 않은 장소가 있는데 일괄적인 방역패스를 적용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는 판단이다.

윤 후보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토론회에서 "환기 정도에 따라 감염 전파에 차이가 있다는 것은 질병관리청 자료로도 확인된 사실"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환기 등급제를 통해 환기가 잘 되는 시설에 대해서는 방역 패스를 적용하지 않겠다는 의미다.

윤 후보는 "국공립 기관부터 우선 적용하고, 민간 시설에 대해서는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기준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선대본부 산하 코로나위기대응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정기석 전 질병관리본부장은 "(정부가) 환기 지침만 내놓고 정책에 반영하지 않고 있다"며 "환기만 잘해도 감염률이 30∼50% 준다"고 부연했다.

윤 후보는 "실내 공간이 클수록 바이러스 노출 확률이 줄어드는 만큼 공간의 크기도 반영돼야 한다"며 "바닥 면적뿐 아니라 천장 높이까지 종합적인 고려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요양병원 등 고위험 시설이나 소상공인 업장의 경우 환기 수준 자체를 높일 수 있도록 실내 바이러스 저감 장치 설치 등에 대한 정부의 별도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현 정부의 방역 대책이 "비과학적이고 무리한 측면이 많다"며 "만원 버스와 지하철에는 방역 패스를 적용하지 않으면서 마트, 백화점에는 적용한다는 게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