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민주당원들, 李 대선후보 자격 취소 가처분 신청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6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행정학회 주최 대통령선거 후보자 초청 토론회에서 이름표를 목에 걸고 있다. /연합

이재명 더불어민주당(민주당) 대선 후보의 후보자격을 놓고 민주당 내에서 ‘민심이반’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대장동 게이트에 대한 의혹은 물론 부인인 김혜경씨의 ‘혜경궁 김씨’ 의혹, 장남의 불법도박 사실과 성매매 의혹 등 여러 구설에 휘말린 탓이다.

여기에 이 후보가 문재인 정부의 정책에 이견을 거듭 드러내는 모습을 보이면서 지금이라도 이 후보를 교체해 대선을 치러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급기야는 민주당 당원들이 이 후보가 대한민국 통일 지향과 5·18민주화운동 정신을 부정했다며 이 후보에 대해 후보 자격 취소 가처분 신청을 냈다.

18일 정치권에 따르면 김연진 스페이스민주주의 대표와 민주당 당원 4369명은 전날 서울남부지법에 대선 후보 직무집행정지 가처분 소송을 신청했다.

당원들은 "이 후보는 헌법에 명시되고 민주당 강령에 제시된 대한민국 통일 지향을 부정하고, 5·18민주화운동 정신을 부정했다"며 "민주당이 요구하는 도덕적 기준과 윤리규범 및 강령 등을 위반한 해당행위자로 자격이 취소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송영길 민주당 대표와 지도부를 신뢰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스스로 자정할 수 있는 능력조차 없다고 판단한다"며 "이러한 구조 속에서 부당하게 임명된 이 후보의 직무집행정지를 구하는 소송을 시작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김 대표와 민주당 당원 2618명은 송영길 대표에 대해서도 "비민주적으로 당내 운영을 하고 있고 불공정한 대통령후보 경선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며 직무집행 중지 가처분신청을 낸 바 있다. 또 민주당 권리당원과 시민 2만3000명의 서명을 모아 송 대표의 징게를 요구하는 청원을 당 윤리심판원에 제출하기도 했다.

특히 호남 지역 진성 당원들과 이낙연 전 의원 지지자들 사이에서 후보 교체 목소리가 높다. 호남 지역 당원들은 대장동 게이트 의혹에 대한 이 후보의 발언을 문제삼고 있다.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과정에서 대장동 특혜 의혹이 불거지고 이것이 언론에 보도되자 이 후보는 "대다수 언론이 가짜뉴스에 견강부회식 왜곡보도를 하더라도 ‘그 속에서 진실을 가려내는 것’이 항상 말씀하시는 ‘지도자의 자세 아니겠냐"고 했다. 그러면서 5·18 민주화운동을 언급하며 "언론인들이 모두 광주를 폭동으로 보도했지만, 5월 광주의 진실은 민주항쟁이었다"고 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원들은 이 후보가 5·18을 폄훼했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호남지역 당원들을 중심으로 "땅 투기 의혹을 해명하는데 5.18을 갖다대는 것은 적절치 않다" "당시 언론들은 폭동이 아니라 ’광주 유혈 사태‘라 보도한 것으로 기억한다"며 이 후보를 질타했다.

이낙연 전 의원도 "이재명 후보가 광주 5.18을 대장동 의혹 물타기에 동원했다"며 "아무리 급하고 필요한대로 갖다 쓰더라도 절제와 용처는 가려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날 이 후보의 대선 후보 직무집행정지 가처분에 참여했다고 밝힌 한 민주당원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를 공격하는 것에 대해서는 거부감이 없다"면서도 "이재명 후보를 옹호하는 것에 대해 거부감을 가진 당원들이 상당수"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