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티이미지뱅크

정부의 코로나 방역 대책의 일환인 ‘방역패스’를 둘러싼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임산부의 99% 가량은 접종완료가 아닌 상태인데 임산부를 배려하지 않은 정책이라는 비판도 있다. 그런데 당국은 임신부에 대한 의학적 방역패스 예외를 인정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보여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18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당국은 백신 미접종 임신부에 대해서 ‘고위험자’로 판단하며 백신 접종률 증대를 위해 방역패스 예외로 두기 어렵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고재영 방대본 위기소통팀장은 "임산부는 코로나 고위험군으로 접종 권고 대상에 해당한다. 미접종 임신부 사망 등 사례가 있어 임신을 의학적 예외로 인정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20일 브리핑에서 발표될 예정이다. 다만 국민 불만이 솟구치는 만큼 방역패스 예외 범위와 관련해 관계부처가 전문가들과 의견을 수렴해 견고한 검토를 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에 따르면 지난달 9일 기준 임산부의 1차 접종은 2087명, 2차 접종 완료자는 1175명이다. 임산부 인구집단은 상시 변동되는 만큼 통계 산출이 어렵다. 지난해 9월 13만9000명이 임산부의 가장 최근 통계다. 이를 기준으로 계산했을 때 1차 접종률은 1.5%, 2차접종률은 0.84%에 불과하다.

임신부의 99%가량이 접종완료자가 아니라는 말이다. 아이를 품고 있는 임산부는 백신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더욱 크다는 것이 임산부들의 의견이다. 백신 부작용에 대한 인과성 평가가 어렵다는 것도 이미 다 알고 있는 사실이며 잇따른 변이바이러스 출몰로 인한 돌파감염이 잦아 ‘백신 불확실성’ 해소가 없다면 임산부들의 접종률을 올리기란 쉽지 않아 보인다.

임신부들이 모여있는 커뮤니티에 게시된 글에 따르면, 당국은 임신부에게도 ‘안전’하다며 백신 접종을 권고하고 있으나 정작 일선 현장 의료진들은 임신부들에게 백신접종을 권고하지 않고 있다는 것. 백신 접종 권고의 책임을 지역사회 의료진들에게 미루고 있으니 의료진들은 소극적 권고를 할 수밖에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편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은 코로나 백신 패스에 임신부에게 예외를 두는 조항이 담긴 ‘감염병예방법’ 개정안을 발의했다. 개정안은 국가나 지자체가 임신부에 대해 접종을 의무 실시해서는 안 되며 접종받지 않았다는 이유로 차별하거나 불이익을 제공하지 말아야 한다는 내용이 골자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