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취임 1주년을 하루 앞둔 19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여기서 그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경우 초강경 대응을 공언했다. /EPA=연합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취임 1주년을 하루 앞둔 19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 이스트룸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여기서 그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할 경우 초강경 대응을 공언했다. /EPA=연합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집권 1주년을 맞아 19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111분간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기자회견 내내 농담을 곁들이며 여유를 뽐냈지만, ‘자화자찬’만 하다 끝났다는 평가가 나온다. 북한 등 한반도 문제 관련 언급은 없었고, 대중국 관련해서도 관세 문제만 짧게 답했다.

미국 CNN 등 외신보도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이 이날 회견에서 "과도한 약속을 한 적 없다. 내 1년은 사람들이 생각했던 것보다 잘한 것 같다"고 자평했다. "2억1000만명의 미국인이 백신 접종을 마쳤으며, 600만개 새 일자리를 만들어 실업률은 3.9%로 떨어졌다"고 자평했다. 좌초 상황에 놓인 ‘더 나은 재건법’을 비롯해 핵심 정책과제에 대한 의지를 거듭 피력하기도 했다.

반면, 대외 문제에 대해선 말을 줄였다. 최대 당면 현안인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선 러시아가 실제 우크라이나를 공격할 경우 ‘재앙’ 같은 상황이 도래할 것이라는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하지만 "만약 ‘소규모 침입’(minor incursion)일 경우라면 별개다. 무엇을 할지 말지 등을 놓고 싸워야 할 처지가 된다"는 답변으로 비난에 휩싸였다. 침입(incursion)·침략(invasion)을 구분한다는 것이다. 이날 우크라이나의 러시아 병력의 규모가 약 10만명 안팎에서 12만7000명 이상으로 증강됐다.

바이든 대통령은 취임 이래 대중국 견제를 외교안보의 최우선 과제로 꼽았으나, 핵심 의제에 포함시키지 않았다. 중국산 물품 관세 일부를 철회할 시기가 됐다고 보느냐 묻자 "불확실하다"는 대답이 전부였다.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시절 중국산 수입품의 절반가량에 고율 관세를 부과, 중국 역시 관세로 맞대응하면서 한바탕 미·중 무역전쟁을 치른 바 있다. 한반도 관련 언급은 전혀 없었다. 심지어 기자회견 시간(미국 동부시간 19일 오후 4시)대에 북한으로부터 ‘그동안의 대미(對美)신뢰조치를 재고하겠다’는 공표가 있었으나, 기자들 질문도 대통령의 발언도 없었다.

집권 1년 동안 바이든 행정부는 인권·민주주의를 내세운 ‘가치 외교’를 기조로 삼았지만, 지속가능한 계획이 부족하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호주·인도·일본·미국으로 구성된 ‘4자 안보 대화(Quadrilateral Security Dialogue)’와 호주·영국·미국의 군사동맹 오커스(AUKUS)를 통한 중국 견제, 인도·태평양 지역 평화를 위한 노력은 거기서 제외된 프랑스의 반발만 샀다. 오히려 중국이 동남아시아국가연합과의 무역을 강화하는 가운데, 2017년 트럼프 전 대통령이 ‘미국 우선주의’를 내세우며 탈퇴한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재가입 의사를 밝혔다. 사실상 쫓겨나가시피 한 아프가니스탄 철군,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복원 회담 또한 기대하기 어렵다.

중국은 바이든 대통령 취임 1주년을 맞아 "1년 전 미국과 그 동맹국, 중국·러시아 등도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남긴 문제를 해결할 것으로 기대했다"면서 실망스럽다는 입장이다.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는, 파리협정 복귀 등 일부 변화가 있었지만 아프가니스탄 철수로 신뢰 추락, 중·러의 긴장 관계 지속을 문제 삼았다. 한편 "왜 나라를 왼쪽으로 끌고 가느냐"는 폭스뉴스 기자의 물음에 바이든 대통령은 짧게 부인했을 뿐이다.

"민주당조차 대통령의 정신 건강(mental health)을 염려한다", ‘치매설’을 암시하는 질문엔 "모르겠다"고 일축했다. ‘카말라 해리스 부통령의 업무에 만족하나, 2024년 (대통령) 러닝메이트가 될 것으로 보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즉답하며 2024년 재선 의지를 내비쳤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