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력한 확산세에 ‘재택치료’ 늘어날 듯...의료역량 버틸 수 있을지 우려

23일 오후 서울역광장에 마련된 코로나19 선별 검사소에 시민들이 검사를 위해 줄을 서서 기다리고 있다. /연합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따라 국내 확진자 숫자도 연일 늘어나고 있다. 당국은 급격한 확산세를 우려하며 전국 방역체계를 ‘오미크론 대응 단계’로 전환할 계획이다. 대응단계로 전환되면 동네 병·의원의 역할이 중대해지는데 구체적인 매뉴얼이 필요하다는 호소가 나오고 있다.

24일 중앙방역대책본부 등에 따르면 보건당국은 오미크론 변이 우세화에 따라 방역 대응 체계 전환을 추진한다. 코로나 진단검사 개편은 PCR검사 역량을 60대 이상 등 고위험군 조기진단에 집중해 위중증을 예방하는 것이 골자다. 고위험군에 PCR검사를 집중 활용하고 유증상자는 지정 의료기관에서 진료와 검사를 시행하는 것이다.

24일 0시 기준 신규 코로나 확진자는 7513명으로 집계됐다. 22일 0시 기준 국내 오미크론 감염 환자 집계치를 살펴보면 총 9860명으로 확인되고 있다. 당국은 오미크론 방역 대응 체계 전환을 전국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대응단계로 전환됐을 경우 PCR검사는 고위험군에 집중하는데 고위험군은 △60세 이상 △역학적 연관자 △의사소견자 △감염취약시설 선제검사대상 △신속항원검사 양성자 등이 해당된다. 이 중 의사소견자는 진료과정에서 의사가 코로나 검사가 필요하다고 소견서를 작성해 준 환자를 말한다. 이 소견서 작성 과정은 전적으로 의사판단에 맡기는 것이라 추후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다.

오미크론 대응단계가 되면 검사부터 진료까지 동네 병의원이 감당해야 한다. 동네 병의원에서 원격으로 환자관리까지 담당하게 되는데 확산세에 따라 재택환자가 급증할 경우 의료체계가 감당할 수 없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서울은 66개 재택치료 관리 의료기관이 운영 중이다. 서울형 의원급 재택치료 등 모형을 개발하겠다는 것이 당국의 설명인데, 신속항원키트 공급 문제도 있고 폐쇄된 건물 특성 상 의료기관 내 감염 우려도 나온다. 무엇보다 동네 병의원의 경우 원장 1명이 운영하는 경우도 있는데 사실상 24시간을 근무해야 하는 상황을 감안하면 동네 병의원의 의료역량으로는 역부족이라는 호소도 나오고 있다.

전문가들은 체계적인 시스템을 보완한 매뉴얼이 필요하다고 요구하고 나서고 있다. 일각에서는 다수의 동네 병·의원을 묶어 당직 체계를 도입해 적절한 운용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