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회
김성회

대통령선거가 40일 앞으로 다가왔다. 최근 다자대결 여론조사에서 야당의 윤석열 후보가 여당의 이재명 후보를 오차범위 이상으로 격차를 벌리고 있다. 이에 따라 야권후보의 단일화 없이도 정권교체를 할 수 있다는 대세론이 형성되고 있다.

그만큼 이재명 후보의 지지율이 30~35%라는 박스권에 갇혀 있는 반면, 김건희 대표 녹취록 방영 이후 윤석열 후보의 상승세가 두드러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표 쏠림현상으로 안철수 후보가 윤석열 후보에게 양보하는 ‘DJP연합’식의 단일화로 갈 것이라는 예측도 나온다.

하지만, 여전히 윤석열 후보의 승리와 정권교체에 대해 의구심을 품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그들은 "문재인 정권과 여당이 호락호락하게 정권을 내줄 리 없다"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지난 총선처럼 투·개표 조작 등 온갖 부정선거를 자행하여 선거결과를 뒤집을 것"이라고 주장한다.

사실, 지난 총선 이후 국민들 사이에서는 부정선거 의혹을 제기하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아직도 많은 사람은 "부정선거 주장은 음모론에 불과하다"라고 이야기하지만, 부정선거를 주장했던 사람들은 자신들의 주장을 굽히지 않는다.

왜냐하면, 투·개표 검증 과정에서 투표함 관리부실이 드러나고, "퍼런 배춧잎 투표용지"와 같은 정상적이지 않은 투표용지가 다수 발견되었기 때문이다. 그런 까닭에 많은 국민들 사이에 "사전투표를 하면 안 된다"라는 민심까지 퍼져있는 상태다.

따라서 그들은 "‘부정선거 방지 운동’이야말로 정권교체 국민운동의 핵심적인 운동이 될 수밖에 없다"라고 주장한다.

어찌 보면 그들의 주장은 어느 정도 일리가 있다. 왜냐하면, 야권 승리의 견인차가 될 ‘후보 단일화’는 유권자들의 쏠림현상으로 인해 ‘DJP연합’과 같은 자연스런 단일화 과정을 거칠 것이기 때문에, 정권교체의 마지막 쐐기는 ‘부정선거 방지 운동’이 될 수밖에 없다.

한마디로 ‘범국민적인 부정선거 방지 운동’이야말로 정권교체로 가는 마지막 국민운동이 되는 셈이다.

지금 40일 이후에 치러지는 대통령선거의 부정행위 가능성에 대한 다양한 우려가 나오고 있다. 단적인 예로 며칠 전 조해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상임위원을 연임시키려다 불발된 사태다. 그의 연임은 부정선거를 획책한다는 의구심을 자아냈고, 2900명이나 되는 전국의 선거관리위원들이 집단 반발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선거를 관리하는 선거관리위원들조차도 ‘부정선거 의혹’에 부담감을 느끼기 시작한 것이다. 그만큼 국민은 부정선거 가능성에 대해 의심의 눈초리를 거두지 않고 있다. 총선에서 드러난 사전투표함 관리부실, 그리고 투·개표 조작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핵심을 이루고 있다.

최근 민주당에서 ‘중국 산동성 선거대책 본부’를 구성한 것과 북한이 윤석열 후보를 ‘전쟁광’으로 비난하는 것 등 중국과 북한의 선거개입 가능성에 대한 국민들의 걱정도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부정선거 가능성과 우려로 인해 "부정선거 방지 운동을 벌이자"라는 이야기가 자연스럽게 나오고 있다. 일부 유튜버는 부정선거 신고자에게 "최대 10억 원의 포상금을 지불하겠다"는 약속까지 내건 상태다. 그리고 전국적인 공명선거 캠페인 단체도 조만간 만들어질 것이라고 한다.

따라서 지금 정권교체를 위한 국민운동은 "부정선거 방지를 위한 캠페인"으로 집중될 수밖에 없다. 특정 후보의 선거대책위 활동을 하지 않는 상황에서 일반 국민이 할 수 있는 정권교체 국민운동은 "부정선거 방지 운동"일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일부에서 벌어지고 있는 부정선거 방지, 공명선거 추진 캠페인을 "범국민적인 부정선거 방지 운동"으로 승화시킬 필요가 있다. 그래야만 ‘공명선거’를 치르고 정권교체에 확실한 쐐기를 박을 수 있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