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의 산업활동 동향에 따르면 10월 산업생산이 전월보다 1.9% 줄었다. 18개월 만에 최대폭 감소한 것이다. 이번 달부터는 오미크론의 국내외 확산 추이 등에 따라 여파가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연합
통계청의 산업활동 동향에 따르면 10월 산업생산이 전월보다 1.9% 줄었다. 18개월 만에 최대폭 감소한 것이다. 이번 달부터는 오미크론의 국내외 확산 추이 등에 따라 여파가 확대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연합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 19)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한국경제가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의 등장으로 위기를 맞고 있다. 특히 10월 전(全)산업생산이 18개월 만에 최대폭 감소해 ‘겹악재’우려를 낳고 있다.

정부는 10월 산업생산 감소가 개천절·한글날 등 대체공휴일 지정과 기저효과 등 일시적 요인 때문이라는 설명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오미크론 등 각종 변수로 경제의 불확실성이 커졌다는 것은 부인하지 못하고 있다.일부에서는 11월 산업생산 지표의 반등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하지만 오미크론으로 대외 부문과 내수 부문이 동시에 타격을 받으면 12월과 4분기 지표는 예상보다 나빠질 수 있다.

30일 통계청의 산업활동 동향에 따르면 계절조정과 농림어업을 제외한 10월 전 산업생산은 전월보다 1.9% 줄었다. 제조업이 3.1%, 서비스업이 0.3% 각각 감소했다. 소비 동향을 보여주는 소매판매액 지수가 0.2% 증가했지만 전반적으로는 9월 지표에 드러났던 경기 회복세가 주춤하는 모습이다.

어운선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은 "10월 숫자만으로 경기 흐름을 판단하기는 이르다고 본다"고 말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도 산업생산 감소는 대체공휴일과 기저효과 영향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하지만 이번 달부터는 오미크론의 국내외 확산 추이 등에 따라 여파가 확대될 수 있다. 오미크론 출현은 국내외 금융시장의 변동성을 키울 뿐 아니라 실물경제에까지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실제 홍 부총리는 4분기 경제에 대해 "글로벌 공급 차질 및 인플레이션 우려 등 하방 위험이 상존하고 있다"면서 "국내 코로나 확산세 지속, 신종 변이 우려 등 국내외 코로나 관련 불확실성도 커지고 있어 긴장의 끈을 놓을 수 없다"고 말했다. 한국경제에 불확실성이 증대되고 있다는 점을 재확인한 것이다.

골드만삭스는 오미크론이 델타 변이보다 빠르게 확산할 경우 내년 세계경제 성장률이 기존 전망치(4.6%)보다 0.4%포인트 이상 하락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이 시나리오가 현실화하면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은 상당한 타격을 피할 수 없다.

더우기 글로벌 공급망 차질 문제는 여전히 한국경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10월 산업생산 지표에서도 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로 자동차 생산이 5.1% 감소하고, 1차 금속 생산도 5.9%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각국이 봉쇄를 강화하면 지난해 상반기 코로나 19 확산 초기처럼 수출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공급망 차질 문제도 심화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