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 베이징 캐피털 실내 경기장에서 열린 2022 베이징 동계올림픽 쇼트트랙 남녀 혼성 계주 준결승전에서 미국 앤드루 허가 교대 후 레이스를 펼치고 있다. /연합

한국 쇼트트랙 대표팀에 ‘중국 홈 어드밴티지’ 경보가 떴다.

중국은 2022 베이징동계올림픽 쇼트트랙의 첫 메달 레이스인 혼성계주에서 판정 시비 끝에 기사회생해 끝내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중국은 5일 중국 베이징 캐피털 실내경기장에서 열린 베이징올림픽 쇼트트랙 2,000m 혼성계주 준결승에서 4팀 중 3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경기가 끝난 뒤 심판진은 10여 분에 걸친 비디오 판독 끝에 2위로 결승선을 통과한 미국에 페널티를 줬고, 중국이 결승 진출권을 가져갔다.

미국 선수들은 판정을 받아들이면서도 아쉬운 표정을 숨기지 못했다.

상황은 이렇다. 중국은 준결승에서 미국, 헝가리, 러시아올림픽위원회(ROC)와 경쟁했다.

준결승에서 상위 1~2위 팀은 결승에 진출하고, 나머지 팀들은 메달이 걸리지 않는 파이널 B로 떨어진다.

중국은 결승선까지 13바퀴를 남기고 3위로 달리다가 선수 교대를 시도했다.

이 과정에서 선수들이 엉켰는데, 러시아 선수가 중국 런쯔웨이와 장위팅 사이에 끼는 상황이 발생했다.

런쯔웨이는 러시아 선수의 터치를 뒤에 있던 장위팅이 한 줄 알고 속력을 올렸다.

장위팅은 런쯔웨이의 뒤를 따라가며 터치를 시도했지만, 결국 터치 없이 그대로 경기가 진행됐다.

이후 중국은 헝가리와 미국의 뒤에 이어 3번째로 결승선을 끊었다.

경기 후 심판진은 약 10분의 긴 시간 동안 비디오를 돌려봤다.

그리고 중국의 터치 과정에서 진로를 방해한 러시아에 실격을 줬다. 아울러 2위로 들어온 미국도 실격 처분을 내렸다.

미국의 실격 사유는 교체 선수가 일찍 레이스 라인(블루 라인)에 진입했다는 것이다.

미국 남자 대표팀 라이언 피비로토가 교대 상황에서 먼저 진입해 중국의 진로를 방해했다는 판정이 나왔다.

그러나 터치 없이 경기를 진행한 중국엔 페널티가 부여되지 않았다. ‘홈 어드밴티지’가 의심되는 판정이었다.

결승 진출에 실패한 미국은 파이널B 경기를 포기하고 그대로 짐을 쌌다.

미국 선수들은 간접적으로 억울함을 표현했다. 미국 쇼트트랙 여자대표팀 마메 바이니는 "참 재밌는 판정이었다"라고 말했다.

이날 레이스에 참가한 한인 미국 쇼트트랙 대표팀 앤드루 허(한국명 허재영)는 "우리는 최고의 레이스를 보여줬고 결승에서도 좋은 경기를 펼칠 수 있다고 생각했다"라며 "우리는 최선을 다했기에 이번 일로 흥분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대표팀은 심판 판정이 문제 될 것 없다는 입장이다.

김선태 중국대표팀 감독은 경기 후 "판정은 심판이 내리는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중국이 베이징올림픽에서 개최국 이점을 얻을 수 있다는 건 어느 정도 예견돼왔다.

한국 쇼트트랙 대표팀 맏형 곽윤기(고양시청)는 "중국과 조금만 스쳐도 페널티를 받을 수 있을 것"이라며 "정말 조심해서 스케이팅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지나치게 소극적인 레이스는 경기력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줄 수도 있다.

한국으로선 불리한 상황에서 이번 올림픽을 치러야 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