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분노 표출에 尹 "대통령도 법·원칙, 성역없는 사정 강조"
尹 "당선되면 수사에 관여 않겠다…민정수석실 폐쇄할 것"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가 10일 오후 서울 서초구 더 케이 호텔에서 열린 ‘공정과 국민통합의 대한민국-전북과 함께!’ 신년인사회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10일 "저 윤석열 사전에 정치보복이라는 단어는 없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윤 후보의 ‘집권 시 문재인정부 적폐청산 수사’ 발언에 대해 강한 반발로 대응하자 해당 발언은 문 대통령의 생각과 같은 맥락이라고 해명하며 불필요한 대립을 피하려는 스탠스로 해석된다.

윤 후보는 이날 서울 서초구 양재동에서 열린 재경 전북도민 신년인사회에 참석한 뒤 ‘적폐청산 발언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이 사과를 요구했다’는 기자들의 질의에 "문 대통령님과 저와 똑같은 생각이라 할 수 있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후보는 전날 중앙일보 인터뷰에서 ‘문재인 정부 초기처럼 전 정권 적폐청산 수사를 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할 것이다"라고 대답했다. 이어 "민주당 정권이 검찰을 이용해 얼마나 많은 범죄를 저질렀나. 거기에 상응한 책임을 져야 한다"라고도 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참모회의에서 "정부를 근거 없이 적폐 수사의 대상, 불법으로 몬 것에 대해 강력한 분노를 표한다"면서 윤 후보에게 사과를 요구했다. 이어 "중앙지검장, 검찰총장으로 재직할 때는 이 정부의 적폐를 있는데도 못 본 척했단 말인가. 아니면 없는 적폐를 기획사정으로 만들어내겠다는 건지 대답해야 한다"라고 했다.

윤 후보는 이날 "우리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늘 법과 원칙에 따른, 성역 없는 사정을 강조해오셨다"며 "저 역시도 권력형 비리와 부패에 대해서는 늘 법과 원칙, 공정한 시스템에 의해 처리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려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건 제가 검찰에 재직할 때나 정치를 시작해 오늘에 이르기까지 변화가 없는 것"이라고 했다. 또 집권하면 정치보복을 하지 않겠다며 "제가 당선되면 어떤 사정과 수사에도 일절 관여하지 않겠다는 뜻에서 민정수석실을 폐지하겠다는 말씀을 지난해 여름부터 드렸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