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서울시장 보궐선거 단일화 방식’ 전격 제안에 尹 고심
국민경선 단일화 역선택 위험 여전…尹은 ‘담판식’을 주문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중앙선관위 후보 등록에 앞서 13일 오전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참배하고 있다. /연합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가 13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를 향해 ‘서울시장 보궐선거 단일화 방식의 대선후보 단일화’를 전격 제안하면서 구체적인 단일화 방식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안 후보가 이날 후보 단일화를 제안하면서 내놓은 ‘서울시장 보궐선거 단일화’ 방식은 지난해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와 안 후보가 합의했던 여론조사 방식이다.

당시 양당이 합의한 방식은 두 개의 여론조사를 각각 ‘적합도’와 ‘경쟁력’을 물은 뒤 합산하는 방식이었다. 무선전화 100% 면접 조사 방식을 사용했으며, 당시 여권 지지층을 여론조사에서 배제하는 ‘역선택 조항’은 넣지 않았다.

안 후보가 여론조사 방식을 제안하게 된 배경에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안 후보가 ‘당선 경쟁력’과 ‘단일화 적합도’에서 윤 후보에게 밀리지 않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이날 안 후보는 "그때(4·7재보궐선거) 합의한 방식과 문항이 있으니 단일화 방식을 두고 다시 원점서 논의할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이에 윤 후보 측은 즉각 "국민적 요구에 오히려 역행할 위험을 안고 있다"며 제안을 사실상 거부했다.

정치권에 따르면, 안 후보 측은 이미 전날 오후 비공식으로 단일화를 제안했고, 윤 후보 측은 내부 논의를 거쳐 수용 불가 입장을 재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단 하루 만에 결정을 내릴 정도로 안 후보가 받아들이기 힘든 제안을 한 것이다.

윤 후보 측이 이와같이 반응한 이유는 앞선 서울시장 재보선 당시와 현재 대선 판도가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서울시장 선거 당시 안 후보와 오 후보가 지지율 격차가 크지 않았기 때문에 당시 단일화 방식을 합의했지만, 이번엔 다르다는 것이다. 선대본부의 한 관계자는 "지지율이 다섯 배 가량 차이나는 데 받을 이유가 전혀 없다"고 했다.

특히 국민의힘은 지지율 차이와 별개로 여론조사 방식으로 단일화에 접근할 시 ‘역선택’ 문제에 대해서도 강하게 경계하고 있다. 역선택 방지 조항이 없을 시, 여권의 조직적 여론조사 개입이 있을 수 있다는 경계심이 우세하다.

한편 윤 후보 측은 안 후보의 ‘용기있는 결단’을 주문하고 나섰다. 윤 후보 측은 "안 후보가 정권교체라는 국민적 열망과 대의를 존중해 야권통합을 위한 용기있는 결단을 내려주길 기대한다"며 안 후보의 대선포기를 유도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여론조사 방식에 대해 달갑지 않은 윤 후보가 안 후보에게 정치적 실익을 보장해 주고 사퇴의 명분을 제공해 퇴로를 열어주는 담판 방식을 선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안 후보도 이날 기자회견에 "승리 후에 차기 정부가 성공한 정부가 될 수 있도록 서로의 부족한 점을 메워 주며 함께 노력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는 사실상 공동정부 가능성을 내비치며 향후 윤 후보의 담판 방식에 퇴로를 열어줬다는 의미로도 해석된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