등교수업 원칙 변동 없어…정은경 "아이들 미래 위해 일상회복, 포기할 수 없어"

전면등교 관련 브리핑하는 정은경 질병청장. /연합
전면등교 관련 브리핑하는 정은경 질병청장. /연합


정부가 오는 13일부터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백신 접종 지원주간으로 정하고 접종을 추진한다. 특별방역대응계획이 발동되더라도 등교수업 원칙은 유지키로 했다.

1일 교육부·질병관리청은 안정적 전면 등교와 소아·청소년 접종 참여 확대를 위한 대국민 호소문을 내놓고 백신 접종률 제고방안을 공동 발표했다.

교육부는 올해 1학기부터 유아와 초등 1·2학년 등 등교수업 요구가 큰 학년 중심으로 우선 등교 실시와 소규모 학교 기준 조정, 탄력적 학사운영을 적극 실시해 등교 수업을 확대했다. 2학기부터는 거리두기 1~3단계 적용 지역의 전면 등교 허용을 거쳐 지난달부터 국가적인 단계적 일상회복 추진에 따라 모든 지역에서 전면 등교가 가능해졌다.

그러나 단계적 일상회복이 시작된 11월 이후 일평균 학생 확진자는 350명 이상을 유지하고 있고 최근 4주간 18세 이하 소아·청소년 10만 명당 확진자는 19세 이상 성인의 수치를 초과한 상황이다. 특히 중학생은 고등학생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접종률로 인구 10만 명당 발생률이 지속 증가세다.

확진된 소아청소년의 약 18%가 의료기관에 입원했고 이중 9명은 위중증으로 진행됐다. 교육부 관계자는 "지난 4월부터 실시된 교육 분야 접종 결과 전체 교직원의 약 96%,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의 약 97%에 대한 접종이 완료됐다"며 "10월 중순 이후부터는 12~17세 소아·청소년에 대한 백신 접종이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세부 연령별 접종현황을 살펴보면 연령대가 높을수록 접종률이 높았다. 선제 접종이 시작됐던 16~17세의 경우 1차 접종률은 71.3%, 접종완료율은 60.2%로 나타났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소아청소년들이 전면등교를 통해 일상생활을 시작하게 된 중요한 시기에 지역사회 감염 위험이 증가하고 있어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16-18세 대상으로 접종효과를 분석해본 결과 미접종군이 코로나19에 감염될 위험은 접종완료군 대비 4.8배 높았고 감염예방효과는 79.2%, 위중증 사망 예방효과는 100% 였다"고 밝혔다.

이어 "격리와 등교중지에 따른 학습손실, 정신건강에 부정적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만큼 안심할 수 있는 일상생활을 위해 백신 접종을 받아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접종 기회 확대를 위해 지난달 23일부터 추가 사전예약을 시작했다. 접종의 접근성과 편의성 제고를 위해 오는 13일부터 24일까지 2주간을 집중 접종 지원기간으로 지정해 운영한다. 지역이나 학교 상황에 따라 확대 운영도 가능하다.

해당 기간에는 학교별 접종 희망자 대상 수요조사를 실시한 뒤 보건소 또는 예방접종센터, 관내 위탁의료기관과 연계하고 보건소방문 접종팀의 직접 학교 방문 접종 방식 등으로 이뤄질 계획이다.

한편 감염상황이 악화돼 특별방역대응계획이 발동되더라도 등교수업 원칙은 유지키로 했다. 기본적으로 교육·돌봄 등 사회 필수 기능을 담당하는 학교 특성을 고려했다는 것이 당국의 설명이다.

다만 과대학교나 과밀학급 등 학내 감염위험이 상대적으로 큰 학교의 경우에는 특별방역대응계획이 발동될 경우 3분의 2 밀집도로 우선 조정하고 이후에도 개선되지 않는 나머지 학교들의 경우도 동일 수준의 밀집도로 조정한다.

이와 함께 단계적 일상회복에 따라 완화됐던 교육활동 관련 방역 지침을 강화해 학내·외 행사를 자제하고 모둠활동과 이동수업 지양 등을 실시할 방침이다.

정은경 청장은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 학교 일상회복은 포기하거나 되돌릴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전파력이 높은 새 변이바이러스가 출현한 상황에서 개인과 가족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예방접종에 참여해 주길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