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6일 오전 광주 광산구 송정매일시장에서 열린 거점유세에서 지지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6일 오전 광주 광산구 송정매일시장에서 열린 거점유세에서 지지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여당이 제기하는 ‘정치보복’ 프레임에 단호히 선을 그었다.

윤 후보는 16일 광주시 광산구 송정매일시장에서 가진 거점 유세에서 "부정부패는 정치 보복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저 윤석열, 그런 (정치) 보복 같은 것은 생각해본 적도 없고 하지도 않을 거니까 그런 엉터리 프레임으로 위대한 국민을 현혹하지 말라"고 말했다.

자신의 ‘전(前) 정권 적폐 수사’ 입장에 대해 여권이 ‘정치 보복’ 프레임을 제기한 것에 대해 이를 정면으로 돌파하겠다는 발언이다.

윤 후보는 이어 "부패의 척결은 민생 확립을 위해 선결 조건으로 반드시 해야 하는 것"이라며 "부패한 사회에 어떻게 경제적 번영이 있겠나"라고 외쳤다. 그는 "제가 대통령이 되면 저를 도왔던 사람, 저와 가까웠던 사람 측근을 막론하고 부패에 연루되면 단호하게 벌주고 처벌하겠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민주당의 전통적 텃밭인 광주에서 시민들을 향해 민주당의 ‘독점정치’가 불러온 폐해를 부각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그는 "민주당은 입만 열면 광주전남을 발전시킨다고 한다"며 "광주 지역 국내총생산(GDP)이 전국 몇 위인가. 꼴등이다"라고 비판했다. 광주에서 복합쇼핑몰 유치가 난항을 겪고 있는 점도 언급하며 "이 유치, 누가 반대하나. 민주당이 반대해왔다"고 비판을 이어갔다.

또 "도대체 왜 이러나. 잘사는 사람과 못사는 사람, 집 있는 사람과 집 없는 사람 나눠서 못사는 사람과 집 없는 사람은 민주당에 그냥 굴러들어오는 표이고 잘 사는 사람은 국민의힘 간다는 그런 논리입니까"라고 민주당을 직격했다.

이어 "아니, 잘 사는 사람은 민주당 찍으면 안 되나. 어려운 형편에 있는 분들은 국민의힘 뽑으면 안 되나"라며 "왜 이런 식으로 편가르기하고 고정표 만들어내는 획책을 하나. 부동산 정책이 이래서 실패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지역주의에 기대는 정치, 정치인들이 만들어 놓은 편한 지역구도, 미래를 위해 깨야 할 때가 왔다"며 "지역주의를 깨고 국민 화합과 통합을 이루고, 이를 발판으로 대한민국 번영과 광주의 발전을 기필코 이뤄내겠다"고 다짐했다.

지역주의를 언급하는 과정에서 호남 출신 김대중(DJ) 전 대통령을 거론하기도 했다.

그는 "김 전 대통령께서 기자에게 ‘만약 남태평양 무인도로 간다면 3가지 뭘 들고 가겠나’ 질문을 받고, ‘첫째 실업, 둘째 부정부패, 셋째 지역감정’이라고 하셨다"며 "세월이 지나서 돌이켜봐도 위대한 지도자의 명답, 민생을 늘 생각한 거인의 말씀이셨다"고 언급했다.

윤 후보는 "현명한 도민과 시민들께서 지역의 독점주의를 깨고 지역주의 타파에 선봉이 되리라 믿는다"며 지지를 요청했다.

광주 공약으로는 국가 AI데이터센터 구축, AI 올림피아드 유치, 광주∼영암 자율주행차고속도로 구축 등을 내세웠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