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총리에 심상정 장관’ 제안, 압도적 정권교체 큰 그림
집권당은 외교·안보 등 정치 분야 총괄...야당은 비정치 담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심상정 정의당, 안철수 국민의당,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왼쪽부터)가 11일 오후 서울 중구 매경미디어센터에서 열린 한국기자협회 주최 방송 6개사 공동 주관 2022 대선후보 초청 토론회 시작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를 중심으로 국민의당 안철수·정의당 심상정 후보까지 참여하는 공동정부 단일화 구상이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 핵심 관계자는 16일 "윤 후보가 안철수 후보를 공동정부의 총리, 심상정 후보를 노동부 장관 등으로 구성하는 야권 단일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같은 공동정부 방식의 야권단일화 구상은 새정부 내각의 18개 장관 중 국민의힘 측에서 9개만 맡고 나머지 9개는 안철수·심상정 등 반문재인 진영에게 열어주는 방식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 구상에 따르면 안철수 후보에게 책임총리나 경제부총리직을 열어주고 심상정 후보에게 노동·환경·복지 등 장관직을 제안하는 방식인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관계자는 "이 같은 구상은 안철수 후보에게도 전달됐다. 안 후보가 현재 야권단일화 방법과 관련해 국민경선을 고집하고 있지만 윤 후보가 이런 제안을 해올 경우 전격 수용하며 단일화를 할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또 다른 관계자도 "내각 가운데 외교·안보·국방 등 정치영역은 집권당이 맡고 나머지는 민주당을 제외한 야당 연합군이 맡는 공동정부 구상을 윤후보가 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윤석열 후보의 당면목표는 정권교체다. 하지만 단신으로 국민의힘에 입당한 윤 후보는 집권 후에도 정치권을 완전 물갈이하는 정치교체를 해야 안정적으로 국정을 수행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압도적 정권교체’가 필수적이다. 정치전문가들은 이런 압도적 정권교체를 위해서는 심상정 후보까지 끌어들이는 반이재명 공동정부 제안이 유효한 수단이 될 것이라고 보고 있다.

공동정부 방식의 야권단일화가 이뤄진다면 이재명 캠프와 민주당으로서는 최악의 상황이다. 정의당은 범여권 정당으로 분류되긴 하지만 이미 지난 2020년 총선에서 민주당이 애초 약속과는 달리 비례위성정당을 만들며 ‘뒤통수’를 친 사례가 있어 민주당에 대한 신뢰가 사라진 지 오래다. 정권교체 후 국민의힘·국민의당·정의당이 공동정부로 범여권을 형성하게 되면 민주당은 원내 1당이면서도 ‘나홀로 야당’ 신세를 면치 못하게 된다.

한편 윤 후보는 이날 오후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후보측 유세차량 사망사고와 관련,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이날 오후 강원도 원주 유세를 마친 뒤 곧장 차를 타고 이동, 오후 8시께부터 천안 단국대병원과 순천향대병원 장례식장을 차례로 찾아 조문했다. 조문은 비공개로 진행됐다.

현재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모두 정치적 문제를 논하는 것은 고인에 대한 도리가 아니라며 선을 긋고 있다. 하지만 두 후보 간 대면에서 후보단일화 문제는 자연스레 거론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양당이 상호 우호적인 분위기를 조성한 것도 이런 관측에 힘을 싣는다.

국민의힘은 공식 논평을 통해 애도를 표하는 동시에 유세 중에 로고송 사용과 율동 등을 일시 중단했다. 선대본부 측은 "당장 단일화 담판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지는 않지만, 그와 별개로 후보와 유가족들의 심경을 헤아리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국민의당 관계자는 "(조문을)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것은 옳지 않다"면서도 "윤 후보가 조문을 온다는 것 자체는 당 차원에서는 고마운 일"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