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몇 차까지 더 맞아야 하나...접종 피해자 속출 보니 겁나기도"

동일집단(코호트) 격리 중인 경기도 부천시 모 요양병원 출입문이 굳게 닫혀 있다. /연합

우리 보건당국의 코로나19 백신 4차접종이 시작됐다. 고위험군 시설에서 종사한다는 이유로 요양병원 입소자 뿐 아니라 종사자들은 방역정책의 첨병이 되어 항상 백신접종의 첫 테이프를 끊었다. 당국은 이번 4차 접종도 요양병원·시설 입소자와 종사자, 면역저하자 등을 중심으로 접종키로 했다. 이들은 도대체 백신을 몇 차까지 맞아야 하냐며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16일 요양병원에서 근무하다가 퇴사한 A씨는 재취업을 준비 중이다. 2차접종까지 완료한 A씨는 최근 백신에 대한 불확실성 논란 때문에 추가접종 여부에 대해 고민 중이다. 경력 단절이 우려돼 재취업을 하려 했으나 당장의 3차 접종, 그리고 4차 접종까지 맞아야 관련업종에 종사할 수 있게 됐다.

요양병원이나 시설은 고위험군시설로 분류된다. 때문에 당국도 4차 접종 우선 순위로 정한 것이다. 도마 위에 오른 것이 ‘4차 접종’일 뿐이지 앞으로 5차, 6차 접종도 시간문제라는 것이 업계의 중론이다.

A씨는 "고령환자와 기저질환자들이 많은 요양시설인 만큼 종사자들이 백신을 맞아야 한다는 점에는 공감하지만 임상시험도 완벽하게 되지 않은 백신을 접종받기란 지치고 힘이 들고 무섭다"며 "최근 백신을 접종받고도 보상받지 못해 집회를 여는 사람들을 봤다. 연령을 불문하고 피해자가 속출하는 것을 보니 마냥 남일 이라고 생각할 수 없다"고 호소했다.

종사자들의 호소가 이어지고 있지만 입소자들의 고민도 이만저만이 아니다. 백신이 코로나로부터 확실하게 보호해줄지도 의문이지만 기저질환자의 경우 백신을 맞고 아프거나 심지어 사망하더라도 ‘기저질환자’이기 때문에 백신과의 인과성 입증이 어렵다는 것을 알기 때문이라는 호소다.

일단 방역당국은 4차 접종은 면역저하자와 요양병원·시설 관련자들에 한해서만 시행하겠다고 선을 긋고 있다. 일반 국민들은 4차 접종을 할 필요가 없다는 말이지만, 그간의 백신 접종 계획이 그랬듯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퍼지는 것은 시간문제라는 지적도 있다.

A씨는 "동종업계 사람들끼리 무한백신, 월간백신이 될 것이라는 우스갯소리가 나오고 있다"며 "마냥 웃을 수만은 없는 일이다. 직업을 포기할지 내 몸을 포기할지 고민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유행 상황이 어찌 될지 신규 변이 출현 등 불확실성이 남아있다"며 "지금은 5차 접종까지 고려할 상황은 아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