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예약 완료자, 내달 7일부터 전국 위탁의료기관(1만2900개소)서 접종가능

4차 접종이 시작된 14일 서울 서대문구 보건소에 노바백스 백신이 놓여 있다. /연합

18세 이상 성인 미접종자를 대상으로 한 노바백스 백신 접종 사전예약이 21일부터 실시된다.

17일 중앙방역대책본부 등에 따르면 노바백스 백신에 대한 사전예약이 21일 0시부터 실시된다. 노바백스는 18세 이상에서 코로나 예방에 효능과 효과가 담겼다. 21일 간격으로 0.5ml씩 2회 근육주사로 투여된다. 보관 조건은 2∼8℃(5개월, 프리필드시린지)다.

노바백스 백신 접종을 받고자 하는 18세 이상 성인 미접종자는 사전예약 누리집을 통해 예약할 수 있다. 스스로 예약이 어려운 고령층은 대리예약이나 전화예약도 가능하다.

사전예약 완료자는 내달 7일부터 전국 위탁의료기관(1만2900개소)에서 예약한 날에 접종이 가능하며 2차 접종일은 1차접종일로부터 3주 이후로 자동 예약된다.

지난 14일부터는 노바백스 백신을 보유하고 있는 당일접종 지정위탁기관(1200개소) 또는 보건소에서 당일접종을 시행 중이다. 지정위탁기관은 3월 6일까지 운영된다.

노바백스 백신을 활용한 교차접종과 3차접종도 가능하다. 2차접종은 1차접종과 동일한 백신으로 접종하는 것이 원칙이나 의학적 사유로 의사가 판단한 경우 예외적으로 노바백스 백신을 통한 교차접종이 가능하다. 기초접종을 노바백스 백신으로 실시한 경우 3차접종도 노바백스 백신이 원칙이며 접종간격은 2차접종 완료 3개월 이후다.

다만 노바백스 백신으로 기초접종을 받은 사람이 mRNA백신으로 3차접종을 희망하는 경우에는 특별한 사유가 없더라도 접종이 가능하다. 노바백시 백신 외 백신으로 기초접종을 받은 사람이 기초접종 금기·연기 사유 등이 발생한 경우 의사 판단 하에 예외적으로 3차 노바백스 백신 접종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