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커크
도널드 커크

윤석열 안철수 두 대선 후보의 통합은 한미관계 한미의 대북정책 관점에서 특히 중요하고 흥미롭다. 이에 관한 일리 있는 견해가 두 사람 사이에 공존한다. 두 사람 모두 한미관계를 회복·재건해야 할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다. 또 둘 다 그 어떤 합의 이전에 핵 프로그램을 폐기하는 북한의 실질적인 조치를 요구할 것으로 보인다.

야권 후보 단일화의 가장 큰 걸림돌은 여론조사인 모양이다. 여론조사가 현실을 늘 정확히 반영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수치를 보면 윤 후보가 여당 후보를 약간 앞서고 안 후보보다는 훨씬 앞서 있다. 안 후보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자신의 지지율이 갑자기 급등하리라 정말로 믿는지 모르겠다. 여론조사가 종종 조사 주체의 견해를 반영한다. 진정으로 객관적인 여론조사라는 게 존재할까 싶은 생각마저 든다.

그러나 안 후보가 윤석열 정부에서 일정 부분 지분을 가지며 협상하는 입장을 취한다고 가정해 보자. 평화협정으로 이어질 종전협정, 거기 매달리는 문재인 대통령의 환상과 달리 일관되고 합리적인 대북정책 수립이 가능하다.

1953년 7월 한국전쟁을 끝내고 미국, 북한, 중국이 서명한 정전협정은 총격을 중단했을 뿐 아니라 그 이후에도 계속 유효한 실질적 종전협정이다. 어떤 평화조약도 이보다 더 효과적이라고 상상하기 어렵다. 이승만 대통령이 정전협정 참여 및 서명을 끝내 거부한 것은 매우 의미심장하다. 그게 한반도의 영구 분단 논리를 제공할 것임을 알았기 때문이다.

알다시피 북한은 이후 한국 일본에 죽음과 파괴를 퍼부을 수 있는 핵탄두와 미사일을 보유하고 있다. 또 일본을 넘어 미국 대통령에게까지 닿을 기세로 남한에 대한 위협을 확대해 왔다. 윤석열 안철수는 이 절박한 현실을 모두에게 상기시켜야 한다.

안 후보가 진정으로 단일화를 원한다면, 지지자들에게 말해야 한다. 자신의 측근, 보좌관들이 조만간 윤석열의 청와대, 정부 각 부처에서 근무하게 될 것이라고. 안철수 자신이 총리가 될 수 있을까? 한국 체제에서 총리는 실권이 많지 않지만, 그 권력을 윤석열의 입장을 강화하는 쪽으로 쓸 수 있을 것이다.

윤-안 두 사람이 반드시 깨달아야 할 또 한 가지 중요한 점은 외교정책이나 남북관계를 유권자들의 관심사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보통 유권자들이 집중하는 것은 치솟는 부동산 가격과 곳곳에서 상승 중인 물가, 청년실업, 빈부격차 심화 등이다.

기본적인 의식주 관련 물가가 오르면서 상대적 빈곤감 박탈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렇다고 외교정책이 국민 관심사에서 순위가 밀려나선 안 된다는 것, 그게 대한민국의 특수성임을 설득해야 한다. 문 대통령은 자신의 명성과 유산을 북한과의 타협 능력에 걸고 있다. 대화요구에 응하지 않고 미사일 시험발사를 일삼는 김정은 상대로 말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의 관련 발언은 그가 문 대통령의 공허한 정책과 대북 타협을 확대하면서 한미동맹을 더 약화시키는 방향으로 가겠다는 취지로 요약된다.

윤 후보가 승리한다 해도 많은 도전적 상황이 기다리고 있다. 패배한 쪽의 분노와 저항도 대단할 것이다. 압도적 승리를 위해 국민의힘당과 윤 후보는 안 후보가 통합 논의에 더 적극 나설 수 있는 길을 모색하기 바란다. 이를 바탕으로 대북정책과 외교기조에 바람직한 방향성을 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금까지 북한의 김씨 3대는 진정한 의미에서 남한과 어떤 거래도 해본 적이 없다. 윤석열과 안철수는 남북한과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항구적인 평화와 안정을 보장하기 위해, 그 어떤 거짓말·유화책 등 갖은 압력과 시험에 맞서 굳건히 맞서야 한다. 그러려면 손을 잡는 게 먼저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