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운현 전 국무총리 비서실장(왼쪽)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정운현 페이스북 캡처
정운현 전 국무총리 비서실장(왼쪽)과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정운현 페이스북 캡처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의 측근 인사인 정운현 전 국무총리 비서실장이 21일 돌연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지지 선언을 했다.

다른 사람도 아닌 현 정부 초대 국무총리의 비서실장을 역임했고, 이낙연 선대위원장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인사의 윤 후보 지지선언에 민주당은 ‘개인의 일탈’이라며 선을 긋고 있지만 당 내에서도 당혹스러운 기색이 역력하다.

정 전 실장은 이날 오전 페이스북에서 "이제 저는 다른 길을 가려고 한다.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를 도우려고 한다"고 밝혔다.

정 전 실장은 지난해 당내 대선 경선 때 이낙연 캠프의 공보단장으로 활동했으며, 당시 이 전 대표의 경쟁자였던 이재명 후보에 대한 강도높은 공개 비판을 주도했다. 그는 이낙연 총괄선대위원장의 최측근 인사로 분류되는 만큼 그의 ‘윤석열 지지 선언’은 당내 적잖은 파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정 전 실장은 "최근 양쪽을 다 잘 아는 지인의 주선으로 윤 후보를 만났고 윤 후보로부터 도와달라는 요청을 받고서 당혹스러웠다만, 결국은 수락했다"며 "윤 후보를 돕기로 한 것은 바로 차악(次惡)을 선택한 셈"이라고 말했다.

그는 "도덕성과 개혁성을 겸비한 진보 진영의 내로라하는 명망가들이 ‘전과4범-패륜-대장동-거짓말’로 상징되는, 즉 지도자로서 치명적인 결함을 가진 이재명 후보를 지지하는 행태를 저는 납득하기 어렵다"며 "혹여라도 그분들이 ‘이재명 지지는 선(善), 윤석열 지지는 악(惡)’이라고 강변한다면 이것이야말로 천박한 진영논리로서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말했다.

이어 "자기가 한 말을 손바닥 뒤집듯 하는 후보, 보통사람의 도덕성만도 못한 후보, 부끄러움을 모르는 후보가 아무리 좋은 공약을 쏟아낸들 그 약속은 믿을 수 없다. 덜 익은 사과는 익혀서 먹을 수 있지만 썩은 사과는 먹을 수 없다"며 "혹자가 말했듯이 저는 예측 불가능한 ‘괴물 대통령’보다는 차라리 ‘식물 대통령’을 선택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저의 이번 결정에 대해 당혹스러워하실 분이 적지 않을 것이고 더러는 비난도 할 것이다. 그럴 수 있고, 이해한다"며 "다만 분명한 것은 그들이 이재명을 지지할 권리가 있듯이 제게는 윤석열을 지지할 권리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 전 실장의 ‘돌발’ 행동과 관련, 이 위원장 측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며 정 전 실장에 대한 실망감을 공개적으로 피력했다.

이 위원장을 가까이서 보좌해왔고, ‘이낙연은 넥타이를 전날 밤에 고른다’라는 책의 저자이기도 한 양재원 전 총리실 민정민원 비서관은 이날 정 전 실장의 페이스북 글에 "후배들에게 부끄러운 줄 아십시오"라는 댓글을 달며 불쾌함을 표시했다.

이 위원장 측 이병훈 의원은 이날 "지난 18일 순천 유세에서 이 위원장이 이재명 후보 지지 발언을 하는데, 이 후보가 온다고 갑자기 음악을 틀어버린 사건이 있었다"며 "실무자의 실수인데 해당 영상이 SNS에 퍼지며 이 위원장 지지자들의 반발이 커졌다. 정 전 실장은 이 사건을 빌미로 결단을 내린 뒤 지난 19일 이 위원장에게 통보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