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오후 서울 종로구선거관리위원회에서 직원들이 제출된 제20대 대통령선거의 선거벽보를 살펴보고 있다. /연합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선거관리위원회에서 직원들이 제출된 제20대 대통령선거의 선거벽보를 살펴보고 있다. /연합

20대 대선을 7일 앞둔 2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민주당) 대선후보의 ‘검사 사칭’ 전과 기록에 대한 소명 허위작성 논란과 관련, 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가 회의를 예고하면서 야권의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국민의힘은 이날 이 후보가 ‘검사 사칭’ 사건으로 유죄 판결을 받은 전력과 관련해 선거 공보물에 거짓 해명을 했다고 강조하며 "유죄 판결을 받은 전력마저 거짓 해명하며 끝까지 국민을 속이려 했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 허정환 수석부대변인은 "이 후보는 전 국민에게 전달되는 선거 공보물에서 ‘검사 자격 사칭’으로 벌금 150만원 형을 선고받은 것에 대해 ‘시민운동가로서 공익을 위해 분당 파크뷰 특혜분양 사건 진상 규명과 고발 과정에서 발생, 특혜분양 사건 대책위 집행위원장이던 후보자를 방송 PD가 인터뷰하던 중 담당 검사 이름과 사건 중요 사항을 물어 알려줬는데 법정 다툼 끝에 결국 검사 사칭을 도운 것으로 파결됨’이라고 소명했다"고 설명하며 "이는 명백한 허위로 이 후보가 마치 공익활동을 하는 과정에서 PD를 단순 도와준 것처럼 거짓 소명한 것이다"고 주장했다.

허 부대변인은 "대법원은 이 사건에 대해 이 후보가 ‘방송 PD와 공모하여 공무원인 검사의 자격을 사칭하여 그 직권을 행사했다’고 판단해 유죄를 확정했다. 이 후보가 소명한 ‘도운 것’이 아닌 ‘공모’임을 명확히 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당시 이 후보와 검사 사칭을 공모·실행했던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았던 PD도 기자 회견을 열고 ‘이 후보가 판결문에 나온 대로 검사 사칭을 했다’고 폭로했다"며 "우리 국민의힘이 명확한 근거를 대며 이의를 제기하고 이런 증언이 뒷받침되자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오늘 오후 긴급 임시회의를 열어 이 사안을 심의한다고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후보의 명백한 검사 사칭 허위소명 건은 지난해 4.7 서울시장 보궐선거 당시 선관위가 오세훈 후보 배우자의 30여만원 납세 누락을 인정해 투표소에 관련 공고문을 붙이도록 했던 사안과는 비교가 되지 않는 중대한 범죄행위다"며 "선관위가 오늘 이 사안을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 선관위 직원들이 조해주 전 상임위원의 꼼수 연장을 막으며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려 했던 노력의 결실, 선관위가 민주주의의 마지막 보루임을 확인하는 척도가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해당 사건에 대해 선관위는 이날 언론에 "지난달 25일 이 후보의 공보물 허위 기재 논란과 관련한 이의 제기가 접수됐다"면서 "이 건을 처리하기 위해 3일 오후 중앙선관위원 회의가 소집됐다"고 밝혔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위원장 노정희)가 오는 3일 이 후보가 ‘검사 사칭’ 전과 기록에 대한 소명을 허위 작성했다는 논란과 관련 선관위원 회의를 연다. 통상 회의 당일 결론이 나기 때문에 이번 회의에서 이 후보의 ‘검사사칭’ 소명 내용이 틀렸다고 결론날 경우, 당장 4~5일 실시되는 3·9대선 사전투표 때부터 전국 투표소에 이 후보 공보물을 바로잡는 선관위 공보문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회의 당일 결론을 내야 한다는 의무 규정이 없어 회의가 길어져 결론을 바로 내지 못할 경우는 사전투표 시작일에 공보물이 붙지 않을 수도 있다.

중앙선관위 측은 2일 본지에 "지난달 25일 이 후보의 공보물 허위 기재 논란과 관련한 이의 제기가 접수됐다"면서 "이 건을 처리하기 위해 3일 오후 중앙선관위원 회의가 소집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