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투표가 4,5일 양일간 실시된다. 본투표는 9일이다. 아직은 공식 대통령선거 일정 중이지만 사실상 제20대 대통령선거 투표는 시작된 셈이다. 각종 여론조사 결과는 윤석열·이재명 후보 간 0.1%차 초박빙에서부터 윤 후보의 10% 우세까지 다양하다. 대체로는 윤 후보가 3~7% 정도 앞선다. 안철수 후보와의 막판 단일화로 윤 후보가 더 유리해졌다는 판세 분석이 많다. 하지만 투표 결과는 뚜껑을 열어봐야 아는 것이다.

이번 3·9 대선의 성격은 한마디로 ‘정권 심판’이다. 여야가 각각 대선 후보를 국민 앞에 내놓은 지난해 11월부터 ‘정권심판론’이 ‘정권연장론’보다 항상 우세였다. 지난 2일까지도 ‘정권 교체’를 원하는 유권자 비율은 대략 57% 선을 유지해왔다. 윤·안 단일화로 이 비율이 좀더 굳어졌을 것이다.

이번 대선의 키워드가 ‘정권 심판’이 된 배경은 100% 문재인 정부 때문이다. 소득주도 성장론, 주52시간제, 스물 여섯 번의 부동산 정책 실패, 울산시장 보궐선거 청와대 개입 등등 정치·경제·사회 전반에 걸쳐 시종일관 아마추어리즘과 불법·탈법이 횡행했다. 외교안보·대북정책은 반미·반일·거짓 평화쇼로 일관했다. 원자력의 기초도 모르는 생초짜 환경론자들이 만든 영화 한 편 때문에 세계 2,3위를 다투는 대한민국 원전 기술이 깡그리 무시됐다. 오죽하면 시중에 문재인 정부를 가리켜 ‘단무무쇼G’(단순무식·무능·쇼·GRBG) 정권이라는 말이 나왔겠는가.

온갖 폭정과 부정부패의 클라이맥스는 지난해 터진 ‘대장동 게이트’와 그 뒤를 이은 ‘혜경궁 김씨’의 ‘법카 파동’이다. 이재명 후보가 성남시장 재임 시절 설계된 ‘대장동 게이트’는 총 비리 규모 1조6천억원의 단군 이래 최대 부동산 범죄사건이다. 공권력을 이용하여 토지와 국민 재산을 빼앗아 화천대유·천화동인 관계자들에게 천문학적인 부패수익을 몰아주었다. 곽상도·박영수·권순일 등 부패 법조인·정치인들에게 들어간 뇌물만 수천 억원으로 알려진다. 따라서 이번 3.9 대선의 키워드는 ‘정권 심판’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이는 아이러니컬하게도 노무현 전 대통령의 회고록 제목처럼 민주당의 ‘운명’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