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지켜야 할 투표함이 쇼핑백...소쿠리...택배상자
일부 유권자들 강력항의...투표 거부하고 귀가하기도

6일 과천 중앙선관위 20대 대선 사전투표함 보관장소 CCTV 통합관제센터 모습.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4∼5일 이틀간 제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를 시행했다. 사전투표함 보관상황은 중앙선관위 통합관제센터에서 24시간 관리한다. /연합
6일 과천 중앙선관위 20대 대선 사전투표함 보관장소 CCTV 통합관제센터 모습.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4∼5일 이틀간 제20대 대통령선거 사전투표를 시행했다. 사전투표함 보관상황은 중앙선관위 통합관제센터에서 24시간 관리한다. /연합
20대 대통령 선거 사전투표가 진행된 4~5일, ‘부실선거’ 논란이 전국 사전투표소 곳곳에서 제기되면서 중앙선거관리위원회(선관위)에 대한 책임추궁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사전투표 당일 기호1번이 찍힌 투표용지를 받은 유권자들이 항의하는 사건이 발생하는가 하면, 코로나19에 확진된 유권자들이 투표함도 없이 ‘쇼핑백’에 투표를 강요받거나 기표 된 투표용지가 그대로 노출돼는 등 ‘직접투표’, ‘비밀투표’ 원칙이 지켜지지 않는 황당한 상황들이 연출되면서 선거 이후 어떤 후보가 당선되더라도 ‘부정선거’ 논란이 가중될 것으로 예상된다.

6일 본지 취재에 따르면, 사전투표 둘째 날인 5일 서울 은평구 신사1동주민센터에서 확진자와 격리자 대상 사전투표를 진행하던 중 유권자 3명이 기호1번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민주당) 대선후보에게 투표된 용지가 든 봉투를 받는 사건이 발생했다. 유권자들은 즉각 해당 투표소에 항의했고 잠시 투표가 중단되는 일이 벌어졌다. 연합뉴스도 이날 해당 투표소에서 3명의 유권자가 자신의 투표용지를 넣을 봉투에서 이 후보에 기표된 용지 1장이 이미 들어있는 것을 발견했다고 보도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확진·격리 유권자들을 위한 투표 매뉴얼에 따르면 이들은 투표 현장에서 선거사무보조원에게 신분을 확인받은 뒤 투표용지 1장과 임시기표소 봉투 1장을 배부받는다. 이후 전용 임시 기표소에 들어가 기표한 뒤, 투표용지를 미리 받은 빈 봉투에 넣어 보조원에게 전달한다. 보조원은 참관인 입회하에 봉투에서 투표지가 공개되지 않도록 꺼내 투표함에 넣어야 한다.

하지만 투표지와 봉투를 받은 유권자가 봉투에서 기호1번인 이 후보에게 기표된 용지 1장이 들어있는 것을 발견하고 투표를 할 수 없다고 항의했고 현장은 유권자들과 관계자들의 고성으로 아수라장이 돼 투표 진행이 잠시 중단되기도 했다. 이후 투표소 현장 관계자들이 투표 종료 후 확인한 투표용지 봉투 중 한 개에서도 특정 후보에 기표 완료된 투표용지 2장이 나온 적으로 파악됐다.

서울역 투표소의 경우 투표용지 인쇄 시 신분증이나 지문 스캔으로 본인 확인을 한 일반 투표자들과 달리 확진자는 접촉을 줄이기 위해 확진자용 임시 기표소에 별도의 투표함 없이 참관인이 기표 용지를 대리 전달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면서 비판이 일었다. 기표소에서 보조원이 참관인 없이 투표용지를 건네고 기표된 표를 들고 다니는 등 주먹구구 진행이 발생한 것이다. 이런 상황들은 다른 투표소들에서도 연출됐으며, 일부 유권자들이 투표를 거부하고 귀가하는 등 논란은 계속됐다.

투표소마다 대리 수거에 이용된 도구마저 달랐다. 종이쇼핑백을 이용한 곳부터 골판지 상자를 사용한 곳, 플라스틱 바구니 등 준비 부족으로 인한 혼란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오산시 신장동 주민센터 확진자 투표소에서는 오후 5시 17분까지 기표소, 투표함도 없이 투표지를 임의의 바구니에 담는 사건이 발생했다. 당시 참관인은 현장에 없었고, 시민들이 경찰에 신고해 참관하라고 요구하는 상황이 연출되기도 했다.

전주 덕진구 농촌진흥청 등 일부 투표소에선 봉투에 유권자 이름을 적어서 표를 담자 유권자들의 "투표함을 가지고 오면 직접 넣겠다" "밀봉할 수 있게 풀을 달라" 등의 항의를 하며 비밀투표 원칙이 지켜지지 않는 사례들도 속출했다.

온라인 커뮤니티와 소셜미디어에는 확진자 사전투표 상황 고발이 이어지고 있다. ‘#부정선거’ 해시태그를 단 비판 글도 잇따르고 있다. 한 누리꾼은 투표함이 있는 공간은 CCTV조차 없었다며 "내 표가 어떻게 될지 알고 맡기느냐"고 주장했다.

또 다른 누리꾼은 투표용지 봉투에 자신의 이름이 쓰여 있는 사진을 올리며 "비밀투표가 맞냐"고 항의하기도 했다. 선관위 내부 전산 시스템에도 각지에서 올라온 불미 사태 보고가 줄을 이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