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택시, '웃돈' 주면 빨리 잡힌다
카카오택시, '웃돈' 주면 빨리 잡힌다
  • 김영주 기자
  • 승인 2018.03.1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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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모빌리티, '우선 호출'과 '즉시 배차' 기능 추가
기업 대상 고급택시·대리운전 출시 계획···수익화 시동
카풀 연계로 택시수급 불균형 해소, 포인트제도 도입
카카오모빌리티, 택시 호출 기능 강화. 13일 오전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18 카카오모빌리티 미디어데이에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가 프레젠테이션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카카오모빌리티, 택시 호출 기능 강화. 13일 오전 서울 중구 더플라자호텔에서 열린 2018 카카오모빌리티 미디어데이에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가 프레젠테이션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모바일 택시 호출 서비스 '카카오택시'가 웃돈을 주면 빨리 잡히는 기능을 도입하며 본격적인 수익화에 시동을 건다.

정주환 카카오모빌리티 대표는 13일 서울 중구 플라자호텔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현재의 무료 택시 호출에서 '우선 호출'과 '즉시 배차'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선 호출은 인공지능(AI)을 활용해 배차 성공 확률이 높은 택시를 먼저 호출하는 방식이고, 즉시 배차는 인근의 빈 택시를 즉시 배차해주는 기능이다. 두 방식 모두 배차가 이뤄지면 추가 비용이 든다.

카카오모빌리티는 최근 기업을 대상으로 한 유료 택시 서비스를 선보이는 등 수익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기업 대상 고급택시·대리운전 등도 출시할 계획이다. 카카오모빌리티는 또 택시 공급부족 문제 해결을 위해 카풀 서비스로 택시 수요를 보완한다는 계획도 세웠다. 카카오택시를 불러도 안 잡힐 때 카풀로 넘어가는 방식이다. 이를 위해 최근 252억원을 들여 카풀 업체 '럭시'를 인수했다.

정 대표는 "합법적 테두리 안에서 효과적 이동의 대안을 만들고, 이를 위한 서비스를 준비해 나감과 동시에 택시업계와 카풀업계 간의 원활한 대화와 협력을 위한 장을 만드는데 노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난 2년간 택시 호출은 2.5배 늘어난데 반해 활동기사 수는 1.4배 증가하는데 그치며 수급 불균형이 심각하다는 판단이다. 정 대표는 "택시 수요와 공급의 차이가 출퇴근, 심야 시간이나 도심 지역에서 발생하는 택시 승차난의 근본적 원인"이라며 "특히 2013년 이후 운행 택시 수가 줄어들면서 수요-공급 격차는 가중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택시 공급을 늘리고자 기사 회원을 대상으로 포인트제도를 도입한다. 운행 실적과 운행 평가에 따라 돈으로 바꿀 수 있는 포인트를 지급하는 개념이다.

해외 진출도 가시화된다. 올해 하반기부터는 일본 '재팬택시'와의 협력을 통해 양국 택시 호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한국을 방문한 일본인은 재팬택시, 일본을 방문한 한국인 이용자는 '카카오T' 앱으로 택시를 호출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지난해 12월 투자한 '이지식스코리아'를 통해 국내 이용자가 홍콩·대만·동남아 지역을 방문했을 때 현지 이동 수단을 연결해주는 사업도 올해 안에 시작할 예정이다. 이 밖에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원하는 일시의 교통정보를 미리 볼 수 있는 기능 등을 강화하고, 자율주행기술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교통 분야 스타트업들에 대한 투자 및 인수도 꾸준히 이어갈 것이라고 회사는 밝혔다. 정 대표는 "하루 2시간에 달하는 이동시간을 더 빠르고 편리하고 만들어가는 '스마트 모빌리티'를 실현하는 것이 목표"라며 "연결·공유·다양성을 바탕으로 이용자의 삶을 행복하게 해주는 이동의 혁신을 보여드릴 것"이라고 말했다.

kyj2018@jayo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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