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 침략을 격퇴하기 위해 ‘세계 의용군’들이 우크라이나로 몰려든다. 드미트로 쿨레바 우크라이나 외무장관은 6일(현지시간) "외국인 의용군이 2만명"이라고 밝혔다. 52개국의 다양한 국적을 가진 참전 군인들이다. 대부분 유럽 국적이다.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우크라이나 수호에 참여하고 싶은 분들은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1주일여 만에 2만명이 신청한 것이다. 이들은 "우크라이나인들이 포기하지 않고 싸우는 것을 보고 참전을 결심했다"고 말했다.

미군과 나토(NATO)군은 참전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퇴역 미군 약 3000명이 워싱턴의 우크라이나 대사관에 의용군으로 참전하고 싶다는 뜻을 전했다. 뉴욕타임즈 등 미국 언론들은 "전역한 미군들이 ‘민주주의 수호’라는 과거의 참전 목적을 되찾고 싶어한다"고 보도했다. 몇몇 퇴역 미 해병들은 기증받은 소총 조준경·헬멧·방탄복 등 개인 전투장비들을 챙겨 폴란드 바르샤바로 떠났다. 일본에서도 70명이 의용군으로 참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우리나라에서도 처음으로 특수부대 출신이 참전 의사를 밝혔다. 서바이벌 TV프로그램으로 인기를 얻은 해군특수전단(UDT) 출신 이근 전 대위가 팀을 구성해 출국했다. 이 전 대위는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여행금지 국가에 들어가면 처벌받는다는 사실을 알지만, 이 상황에서 가만히 있을 수 없었다"고 올렸다. 현재 우크라이나 전 지역에 여행금지경보 4단계가 발령돼 있다. 이를 어기면 1년 이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 벌금형이다. 형법 111조 사전(私戰)금지 위반 가능성도 있다.

하지만 국내 병역의무를 마친 전역 군인이 세계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목적으로 참전을 원할 경우, 예외조항을 둘 필요가 있다. 한국은 세계 일곱 번째 3050클럽(소득 3만달러·인구 5천만 이상) 가입 국가다. 지구촌의 자유민주주의를 지켜야 할 책임도 그만큼 크다. 자유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참전이 ‘개인의 행복 추구’와 관련 있다는 점도 인정할 필요가 있다. 외무부 등 관련 부처가 전향적으로 검토할 때가 됐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