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일본 전 일본 총리. /연합
아베 일본 전 일본 총리. /연합

대만 유사시 미·일 군사개입을 시사한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 발언과 관련해 중국정부가 전방위 비난을 쏟아냈다. 2일 중국 외교부는 "화춘잉(華春瑩) 외교부 부장조리(차관보급)가 1일 밤 다루미 히데오(垂秀夫) 주중 일본 대사를 ‘긴급약견’(緊急約見)해 아베 전 총리가 중국과 관련해 잘못된 발언을 한 것에 대해 엄중한 항의를 제기했다"고 밝혔다. ‘약견’(約見)은 중국 외교부가 중국 주재 타국 외교관을 외교부로 부르거나 별도의 장소에서 만나 항의하는 행위로, 전직 국정 수반의 발언에 대한 반응으로는 흔치 않은 일이다.

중국 외교부 홈페이지에 따르면 화 부장조리는 "아베 전 총리가 오늘 대만 문제와 관련해 극단적으로 잘못된 발언을 해 중국의 내정을 난폭하게 간섭하고 공공연히 중국의 주권에 도발하며 대만 독립 세력을 지지했다"고 성토했다. 이어 "중국은 이에 대해 결연히 반대한다"며 과거 중국에 침략전쟁을 일으킨 일본은 대만에 대해 언급할 자격도 권리도 없다고 지적했다. 또 "잘못된 길로 점점 더 멀리 나가지 말라. 그렇지 않으면 필경 불장난을 하다가 스스로 불에 타 죽게 된다"는 말도 잊지 않았다.

앞서 왕원빈(汪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도 1일 정례 브리핑에서 아베 전 총리 발언에 대해 "중국 인민의 마지노선에 도전하면 반드시 머리가 깨져 피가 흐를 것"이라며 역시 원색적 표현으로 경고한 바 있다.

2일 아사히(朝日)신문 보도에 따르면 아베 전 총리는 전날 대만 싱크탱크가 주최한 온라인 강연에서 "대만의 유사(有事)는 일본의 유사이며, 일·미(미·일) 동맹의 유사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유사는 전쟁이나 사변 등 비상사태가 벌어지는 것을 말한다. 아베는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나 요나구니지마(與那國島)는 대만에서 멀지 않다.

 

대만에 대한 무력 침공은 일본에 대한 중대한 위험"이라며, "시진핑(習近平) 주석은 결코 오인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군사적 모험은 경제적 자살로 가는 길" "대만에 군사적 모험을 시도하는 경우 세계경제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며 중국은 깊은 상처를 입게 된다"는 경고도 했다고 NHK가 전했다. 아베 전 총리는 대만의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을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