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랑구 서울특별시 서울의료원으로 코로나19 환자가 이송되는 모습. /연합

코로나 일일 확진자 수가 20만명대를 유지하고 있는 가운데, 의료계가 상황에 따른 맞춤형 방역 완화해야 할 것과 함께 치료제 팍스로비드를 더 많이 확보해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고 제언했다.

8일 대한의사협회 코로나19대책전문위원회(이하 위원회)는 "섣부른 방역 완화를 멈추고 확산세 정점이 지난 후 시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오미크론 변이바이러스 유행과 함께 새로운 스텔스 오미크론까지 출현하고 있다. 아직 환자 발생규모가 정점에 이르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는 성급한 방역정책 완화를 추진하고 있다는 것이 위원회의 설명이다.

오미크론이 중증도율은 낮아도 감염자 수 폭증에 따라 전체 사망자가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라는 설명이다. 이에 따른 의료기관의 안정적 운영도 난항을 겪고 있다고.

이에 위원회는 방역 완화를 멈출 것을 권고했다. 방역완화 시점은 환자발생 추이를 보고 정점이 지난 이후 시행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또 질적인 방역정책 시행을 권고했다. 집단감염이 우려되고 취약계층이 있는 요양병원이나 정신병원, 요양원 등 비말확산 위험이 높고 밀집도가 높은 곳, 밀폐된 사업장 등은 3~4단계를 유지하고 일상 활동이나 회의, 식당 등에는 완화를 허용해 방역지침 준수 여부에 따라 차등적으로 적용이 필요하다는 설명이다.

이어 의료기관 기능을 보호하기 위한 대책 수립을 촉구했다. 의료기관은 코로나 환자 진료 뿐 아니라 의료진 감염으로 인한 역량감소로 의료대란을 맞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한 대책을 의료 전문가 단체와 협의하고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특히 먹는 코로나 치료제 ‘팍스로비드’를 더 많이 확보해 활용도를 높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증 전환을 방지하기 위해 치료제 허용 기준을 전면적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위원회는 "감염환자 수가 정점에 이르지 않은 상황에서 섣부른 방역 완화는 국민에게 잘못된 정보와 인식을 주게 되고 감염병 대유행을 통제불능 수준으로 악화시킬 수 있다"며 "정부는 의료계의 권고를 유념해 방역완화 지침을 재고할 것을 권고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