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명
여명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국회의원이 11월 30일 개인 SNS에 "윤석열의 지지자들은 1% 안팎의 기득권 계층을 제외하곤 대부분 저학력 빈곤층 그리고 고령층입니다."라는 글을 올렸다가 논란이 일자 삭제했다.

황의원은 2018년 지방선거 당시 울산경찰서장 신분으로 자유한국당 소속 울산시장에 대한 표적수사로 낙선을 유도한 인물이다. 문재인 정권의 울산시장선거개입 사건의 행동대장인 셈이다. 황의원은 이 공로로 국회의원 공천도 받고 당선됐으나, 현재 검찰에 선거부정 혐의로 기소되어 있다.

내년 대선 이후 179석 괴물여당의 비호가 사라지고 정상적인 수사가 진행돼 100만 원 이상의 형이 확정될 경우 국회의원직이 날아갈 위기에 처해있는 것이다. 그런 황 의원의 악다구니가 이해 안 가는 것은 아니나, 상대정당 지지자에 대한 폄하 발언은 정말 위험한 사상이다.

우리나라와 같은 사실상의 양당제 국가에서 선거는 51:49의 싸움이다. 정당에 투표한 절반의 국민은 함께 패자연합이 돼버리는 것이다. 실제 양당제 국가에서 유권자의 정치효능감은 매우 낮다. 그래서 의회에서의 각 정당은 유권자를 대표해 그들의 의사가 법이나 예산을 통해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때로는 싸우고, 때로는 타협하며 최대한 많은 유권자를 이롭게 하는 안을 만들어내는 것이 그 의무이다.

국회의원은 한 사람 한 사람이 헌법기관이며, 지역구를 초월한 ‘국민의 대표’이다. 적어도 국회의원 배지를 달고 있는 정치인이라면, 아무리 상대 정당이 싫어도 그 뒤에 서 있는 절반의 국민을 볼 줄 알아야 한다. 그런데 황의원 같은 정치인이 승자정당의 주류가 되면 어떻게 되겠는가? 절반의 국민이 국가로부터 버려지는 것이다. 황의원의 발언은 민주당을 지지하지 않는 유권자는 국민으로 취급하지 않겠다는 의지와 다름없다.

또한, 그 발언은 근거도 없다. KSOI-TBS가 진행한 정례여론조사(11.26~27)에 따르면 윤석열 후보가 이재명 후보에게 학생층에 41.0%p차로 압도적으로 앞선다. 한편 이 후보는 블루칼라 계층에서 16.4%로 윤 후보를 오차범위 밖에서 앞선다. 그러나 이러한 사실을 떠나 황의원이 저격한 1%의 기득권은 우리 국민이 아닌가? 저학력자·빈곤계층·노년층의 지지는 ‘나쁜 지지’란 말인가. 외려 황의원이 부자들의 정당이라는 오해를 받는 국민의힘 후보에게 이 나라의 소외된 자들의 지지를 받는 후보라는 왕관을 씌워준 것 같아서 고마울 지경이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공약인 ‘선출직 공직자에 대한 시험’이 진짜 필요한 곳은 민주당이 아닐까?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