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 인선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 인선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연합

20대 윤석열 정부 출범을 위한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인수위) 기초구성이 완성됐다.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가 인수위 기획위원장, 추경호 국민의힘 의원이 기획조정분과 간사를 맡아 윤석열 정부의 5년 토대를 세운다. 선거대책본부에서 정책본부장으로 대선 공약을 총괄했던 원 위원장은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철학을 담은 국정과제를 만들고 추 의원은 국정을 실현할 정부조직을 개편하는 역할을 맡았다.

윤 당선인은 13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인선을 직접 밝혔다. 윤 당선인은 "인수위원회 기획위원장에는 원희룡 전 제주지사(를 임명한다)"고 발표했다. 윤 당선인은 "원 전 지사는 국민의힘 선대본부 정책본부장으로서 공약 전반을 기획해왔다"며 "기획위원회는 제가 국민께 선거과정에서 드린 약속을 제대로 이행하고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 이를 정부 과제, 새정부의 정책과제에 효과적으로 반영시키기 위해(만들어졌다)"고 설명했다.

윤 당선인의 발표에 따라 원 위원장은 인수위에서 차기 정부의 국정과제를 담당한다. 원 위원장은 윤 당선인의 주요 공약을 검토하고 이행 시기와 소요 비용 등을 검토해 향후 100대 국정과제와 같은 형태로 만들 예정이다.

윤 당선인은 △코로나19 손실보상 △주택 250만 호 공급 △탈원전 폐기 △기초연금 인상 등을 담은 공약집을 지난달 24일 발표한 바 있다. 차기 정부는 원 위원장이 조율하고 안철수 인수위원장, 윤 당선인이 최종 확정한 국정과제를 바탕으로 국정운영에 나서게 된다.

추 의원은 윤 당선인의 철학이 담긴 국정과제를 이행할 윤석열 정부의 부처를 대수술하는 작업을 맡았다. 윤석열 정부는 문재인 정부와는 국정운영 방향과 철학이 다르다. 윤 당선인은 시장에 활력을 넣는 실용정부를 지향하고 있다. 또 비대한 공공부문과 과도한 정부 규제를 걷어내기로 수차례 약속했다. 차기 정부에 국정 철학에 맞춰 정부 부처도 개편이 불가피하다.

이에 더해 추 의원은 윤 당선인의 새 정부 밑그림을 짤 대통령직인수위원회 기획조정분과 간사에 선임될 예정이다. 기획조정분과 간사는 새 정부 조직체계를 짜는 중책이다. 추 의원은 기획재정부 1차관과 장관급인 국무조정실장을 역임하는 등 재선 의원으로 당내에 대표적인 행정과 경제전문가로 알려졌다. 특히 추 의원은 기재부 1차관으로 연간 국가의 경제운용방향을 잡는 역할을 했고 국무조정실장을 역임하며 각 부처의 주요 정책과 방향을 잡는 장관급 직무를 수행하기도 했다.

이에 윤 당선인은 정부부처의 주요 정책과 권한을 세세하게 아는 추 의원에게 새 정부의 조직 개편을 맡겨 당선전 약속했던 청와대 축소 및 수석 폐지와 여성가족부를 대신할 인구·가족·양성평등 부처 신설 등의 밑그림을 그릴 예정이다.

이태규 국민의당 의원도 추 의원과 함께 기획조정분과 위원으로 선임될 예정이다. 이 의원은 21대 국회에서 외교통일위원회와 윤리특별위원 위원을 맡고 있다. 앞서 20대 국회에서는 사법개혁특위, 정치발전특위 등을 거치며 정치사회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갖춰왔다. 이 의원은 사회분야 정부조직 개편을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