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부인 김혜경 씨가 9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초림초등학교에 설치된 수내1동 제2투표소로 향하고 있다. /연합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부인 김혜경 씨가 9일 오후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초림초등학교에 설치된 수내1동 제2투표소로 향하고 있다. /연합

경찰이 제20대 대통령 선거 후보들 관련 각종 의혹 사건에 대한 수사를 본격화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일부 의혹을 제기한 고발인 소환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선거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그동안 물밑에서 조용히 진행해 온 관련 수사를 선거 종료 이후 본격화하는 것이다.

15일 경찰에 따르면 경기남부경찰청은 지난 14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전 대선 후보의 아내 김혜경 씨 수행비서 채용 및 법인카드 유용 의혹 사건을 고발한 장영하 변호사를 불러 조사했다.

장 변호사는 지난달 김씨가 배모 씨를 수행비서로 채용했으며, 그를 통해 음식 배달과 집안일 등 사적 심부름에 공무원을 동원했다며 이 전 후보와 김씨, 배씨 등을 고발했다. 그는 또 김씨가 개인 음식값을 경기도 법인카드로 결제하고, 타인 명의로 불법 처방전을 발급받게 한 의혹 등을 고발장에 담은 것으로 전해졌다.

아직 피고발인 조사 일정은 잡히지 않았다.

국민의힘도 대선을 앞둔 지난해 12월과 지난달 같은 내용의 고발장을 제출했으나, 아직 고발인 조사에 응할 대상자 및 시기를 정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남부청은 오는 16일에는 이 전 후보와 김씨가 ‘혜경궁 김씨’ 사건 당시 이모 변호사 등으로부터 무료 변론을 받았다는 의혹을 제기하며 고발장을 낸 깨어있는 시민연대당(이하 깨시민당) 대표를 고발인으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혜경궁 김씨’ 의혹은 김씨가 트위터 아이디인 ‘혜경궁 김씨’를 사용해 문재인 대통령 등을 비방했다는 내용이다. 경찰은 2018년 11월 해당 트위터 계정주가 김씨라고 결론짓고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지만, 당시 사건을 담당했던 수원지검은 증거가 부족하다며 불기소 처분했다. 해당사건을 불기소 처분한 이태형 검사는 검찰에서 퇴직한 후 이 전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변호를 맡았던 바 있으며, 이 전 후보 대선캠프에서는 법률지원단장을 맡았다.

깨시민당은 이 사건 진행 과정에서 이태형 변호사가 이 전 후보 측에 무료로 법률 대리를 해줬다는 의혹을 제기한 상태이다.

경찰은 이들 의혹 사건 고발인 조사를 시작으로 대선 후보 관련 다른 사건 수사에도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최승렬 경기남부청장은 지난 14일 대선 후 가진 첫 기자간담회에서 "이제 지지부진하게 갈 수는 없기 때문에 오늘 이후부터 (대선 후보들 관련) 수사를 본격화하지 않을까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