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민생개혁법안 실천을 위한 상임위원장 및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민생개혁법안 실천을 위한 상임위원장 및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20대 대선 패배를 두고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이 ‘윤호중 체제’의 책임론을 또다시 들고나왔다. 한편 윤석열 당선인에 지지를 표명했던 당원들을 모두 발본색원해야 한다는 과소 격앙된 목소리도 나와 논란이 예상된다.

김두관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의원은 15일 페이스북에 ‘당 쇄신의 첫째 신호는 윤호중 비대위원장 사퇴입니다’라는 제하의 글을 올리고 "대선 패배에 책임을 지고 당 지도부가 총사퇴하기로 했으면 윤호중 원내대표도 당연히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김 의원은 "정치란 선거의 연속이며 선거의 승패는 모든 정당의 숙명이다"며 "건강한 정당은 승패를 통해 자신의 위치와 정책을 교정하는 것이 기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번 패배는 5년 전 국민들이 촛불로 민주당에 되돌려 주신 민주주의를 탄핵세력에게 다시 빼앗기는 충격적인 패배"라며 "우리는 현재를 반추하고 반성하며 혁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민주당은 대통령의 정책 보좌에 실패했다"며 "여당이었기 때문에 대통령의 정책 방향을 수정하는 데 주저했다. 민심의 이반이 확실한 몇 가지 사안에서도 용기를 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 당이 반성하고 있고 혁신하겠다는 신호를 국민들에게 보여줘야 한다"며 "그 반성의 첫 번째로 대선 패배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라고 윤 원내대표의 사퇴를 거듭 주장했다.

반면 총괄선대본부장을 맡았던 우상호 의원은 "대선 패배의 책임을 지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저처럼 내려놓은 사람도 필요하고, 수습의 책임을 지는 사람도 필요하다"고 말하며 당내 책임 논란에 대해 자제를 당부했다.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고통스러운 과정을 함께 이겨내야 하는 만큼, 책임 논란은 이 정도에서 그만두었으면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우 의원은 "지금 비대위를 두고 당원들 사이에 책임 논쟁이 있다. 책임을 지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저처럼 내려놓은 사람도 필요하고, 수습의 책임을 지는 사람도 필요하다"며 "당을 어떻게 정비하고 무엇부터 새롭게 시작해야 하는지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어 "만족스럽지 않더라도 체제를 정비했으니 우리에게 부족한 점이 무엇이었는지 점검하고 대안을 준비하자"고 거듭 당부했다.

한편 김 의원은 20대 대선에서 윤 당선인을 지지한 민주당 내 당원들을 발본색원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그는 "정당에 있어 선거는 전쟁과 같다. 그 전쟁에서 이적행위를 한 사람은 모두 징치하는 것이 순리"라며 "윤석열 지지를 표명했던 당원들을 모두 발본색원하고 두 번 다시 민주당 언저리에 근접도 못하게 만들어야 손상된 당원들의 마음을 달랠 수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의원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주당의 지지율이 높게 나오는 것을 두고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대선 못지않게 중요한 선거가 지방선거다. 지방선거가 반드시 불리한 것은 아니라는 신호도 나오고 있다"며 "우선 대선 결과에 대한 불만을 가진 국민들이 더 많다는 것이 첫째고, 민주당을 심판한 선거 이후의 조사에서 민주당 지지율이 더 높게 나오는 것도 주목할 만한 일"이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우리가 확실한 자세교정과 반성을 하고 새로운 정책과 검증된 인물을 내세운다면 꼭 불리한 선거만은 아니"라며 "민주당을 사랑하고 이재명을 지지했던 모든 사람들이 민주당의 쇄신을 외쳐야 한다. 민주당 쇄신의 서명에 동참해달라"고 호소했다.

우 의원도 "지방선거 역시 지방정부에 대한 평가 선거"라고 평가했다. 그는 "당만 잘 정비한다고 승리하는 선거가 아니다. 좋은 공약과 좋은 인물을 준비해야 결실을 맺을 수 있다"며 "다시 힘을 모아 국민의 평가에 겸허한 자세로 다시 출발하자. 민주당은 위기에 강한 정당"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