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병사들이 지난 16일 롄장현 둥인에서 M101 곡사포를 운용하는 실전 훈련을 하고 있다. /로이터=연합
대만 병사들이 지난 16일 롄장현 둥인에서 M101 곡사포를 운용하는 실전 훈련을 하고 있다. /로이터=연합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의 공격과 그에 대한 반격이 계속되는 가운데, 대만인의 10명 중 7명은 중국의 무력 침공 발생 시 대만을 위해 싸울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16일 연합보 등 대만언론에 따르면 대만국제전략학회와 대만국제연구학회는 전날 ‘우크라이나 전쟁과 대만해협 안보’와 관련해 지난 11~13일 20세 이상 성인 107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공동 여론조사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중국이 대만에 대한 군사적 행동에 나설 경우 70.2%가 참전할 것이라고 밝힌 것이다. 현행 4개월의 군 의무 복무기간을 연장하는 방안에 대해선 69.6%가 찬성했으며, 반대 입장이 21%에 그쳤다. 예비군 역량 강화를 위해 매년 1회·14일간 실시하는 예비군 훈련 제도에 대해선 70.4% 찬성, 19.1% 반대였다.

단, 중국과 대만 간의 전쟁 발발시 미국의 파병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42.7%가 긍정적, 47.3%는 부정적이라고 답해 의견이 갈렸다. 우크라이나 사태로 중국이 대만과의 통일 행보를 ‘가속화’ 할 것이라 보는가 하는 질문에 대해선, 25.5%가 그럴 것이라고 밝힌 반면 62.4%는 그렇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우크라이나의 강력한 저항과 러시아에 대한 국제사회의 제재가 강화되며, 러시아의 당초 구상은 좌절된 상태다. 대만인들로선 중국에게 경고의 뜻으로 받아들여지길 바라는 경향이 강할 수밖에 없다.

대만은 우크라이나 난민에 대해서도 적극적인 자세를 보이고 있다. 일본 역시 우크라이나 난민에 대해 문호를 넓히는 중이며, 이 사태가 중국의 대만 침공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는 우려의 여론도 77%나 되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 심지어 중국의 대만 침공을 ‘일본의 유사 시’로 간주한다는 아베 신조 전 총리의 발언이 화제가 된 적도 있다.

저작권자 © 자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