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내년 주요 고속도로에 친환경차 충전시설 확대에 본격 나선다. 사진은 현대자동차의 초고속 전기충전소 ‘이피트(E-Pit)’. /현대차
국토교통부가 내년 주요 고속도로에 친환경차 충전시설 확대에 본격 나선다. 사진은 현대자동차의 초고속 전기충전소 ‘이피트(E-Pit)’. /현대차

내년부터 전기차 운전자들의 자유로운 이동권이 대폭 향상될 전망이다. 정부가 친환경 차량의 보급 확대에 맞춰 고속도로 내 충전 인프라 구축에 본격 나설 계획이기 때문이다.

국토교통부는 5일 한국도로공사와 함께 고속도로에서 전기차, 수소차 등 친환경차를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충전시설을 확충한다고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올해 10월 현재 국내 전기차 보급대수는 총 21만1677대로, 지난 2014년 2775대와 비교해 무려 7600% 이상 늘어났다. 같은 기간 수소차도 0대에서 1만8068대가 됐다. 이에 고속도로 충전시설 이용객 또한 올해 들어 10월까지 87만2000여명으로 집계돼 이미 작년 한 해 이용객 70만명을 넘어선 상태다. 연말까지는 약 100만명이 이용이 예상된다.

하지만 지난해 말 기준 고속도로에서 운영 중인 전기충전기는 435기에 불과했다. 올해 연말까지 누적 730여기가 운영될 예정이지만 500㎞ 이상의 장거리 운행이 어려운 현 전기차의 특성상 충전 인프라 확충이 보급 활성화의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이번 국토부와 도로공사의 협력은 이를 해소하기 위한 것으로, 내년에만 300기 이상을 추가 구축할 계획이다.

현재 단 12기에 불과한 수소충전소도 오는 2022년 43기, 2023년 52기 이상으로 늘려나갈 방침이다.

황성규 국토부 제2차관은 "충전 인프라 확충은 친환경차 보급의 선결 조건"이라며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전기·수소 충전소를 지속 확충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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